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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 속의 비극적 개인과 계몽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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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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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과 끝의 항목은, 가실이 성실하고 신의 있는 인물로 제시되며 고구려에서도 그와 같은 인…(drop)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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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첫 째는, 춘원에게 있어 동아일보의 의미가 대단히 소중했다는 점이다.
첫 작품 「가실」부터 이상의 두 가지 사실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아 김윤식의 지적대로 이 작품은 상해에서 귀국하여 「민족개조론」으로 물의를 일으킨 후 칩거하던 작가의 처지와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읽을 수 있다아 「가실」에서 주목할 점은 ꡔ삼국사기ꡕ에 실려 있는 ‘설씨녀 설화’와 비교했을 때 확인되는 변용의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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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속의비극적개인과계몽의식

역사 속의 비극적 개인과 계몽 의식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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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 속의 비극적 개인과 계몽 의식

2 텍스트 변용을 통한 주제 구현; 춘원 history(역사) 소설의 초기 삼부작

1920년대에 발표된 춘원의 history(역사) 소설은 모두 다섯 편으로 줄곧 동아일보에 연재되었다. 1933년에 이르는 10년간 춘원은 제1의 민족지를 표방하던 동아일보를 무대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현할 수 있었는데, history(역사) 소설 역시도 그 일환이었다. 둘째로는 통속성으로부터 자유롭기 힘든 신문을 매체로 하면서 오히려 그 점을 십분 이용하였다는 점이다.역사속의비극적개인과계몽의식 , 역사 속의 비극적 개인과 계몽 의식감상서평레포트 ,
歷史 속의 비극적 개인과 계몽 의식에 대한 글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순수문학에 대한 열정으로 인해 문학이 독자로부터 분리되어 가던 문학 상황을 바꾸고 사람들을 ‘文學線’까지 끌어올리는 ‘文化(문화)적 문학 운동’의 길로 춘원이 나서게 되었다는 김동인의 평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아 물론 ‘문학’을 정점으로 놓는 동인의 해석을 뒤집어서 문학을 민족운동의 방편으로 여겼던 춘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겠지만,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신문 연재 형식을 통하여 일반 독자와의 접촉을 보다 직접화한 사실이다. 세 가지를 지적할 수 있는데, 설씨녀가 아니라 가실이 주인공이라는 점, 고구려를 떠나 조국으로 향하는 가실의 기쁨을 드러내는 데서 그쳐 있다는 점, 전쟁이 갖는 의미를 적지 않은 비중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민족개조론」으로 반발을 사게 되어 문필 활동의 장이 봉쇄되었을 때 그에게 돌파구를 열어준 것이 바로 동아일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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