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소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2:42본문
Download : 명품 소비.hwp
필수품이란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꼭 소용되는 물품 즉,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을 의미하며 사치품이란 반드시 필요가 없는 상대적으로 비실용적인 물건을 뜻한다.순서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명품 소비
명품 소비에 대한 資料입니다.
2. 필수품, 사치품 그리고 文化(문화).
위에서 말한 사치품과 필수품의 槪念은 사회에 따라서 각 사회의 文化(문화)마다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물건에 마주향하여 그 사회의 文化(문화)가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느냐에 따라서 필수품이냐, 사치품이냐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설탕은 과거에는 부유층에서만 소비할 수 있는 사치품이었지만 현재는 소비재로 전용됨으로써 필수품으로 alteration(변화) 하였고, 아프리카 오지의 文化(문화)에서는 구리가 가장 값진 사치품으로 인식되지만 현재 우리의 文化(문화)권에서는 필수품 군에도 속하지 못하는 낮은 가치를 갖는 물건에 불과하다. 하지만 요즘에…(省略)
개요
명품 소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설명
Ⅰ. 서론
1. 도입부분 - 명품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동영상이나 기타자료(資料)의 제시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명품文化(문화)에 마주향하여 )
2. 槪念요점 - (1) 필수품과 사치품의 槪念
(2) 文化(문화)에 따른 필수품과 사치품의 차이의 예
(3) 사치품과는 또다른 명품의 槪念 및 오용instance(사례)
Ⅱ. 본론
1. 명품文化(문화)발생의 Cause 및 instance(사례)
(1) 현상적으로 본 명품文化(문화) 발생의 Cause
1) 소비를 통한 정체성의 표현
2) 상위文化(문화)에 대한 모방성
3) 메스컴에 의한 명품文化(문화)에 대한 사회적 현상의 왜곡 및 조장
(2) 맥락적인 측면에서 본 명품文化(문화)의 발생Cause
1) 명품文化(문화)의 대두시기와 배경
2) 왜 명품이라는 것을 통해 사회적인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려 하는 가
3) 현재 우리나라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두개의 큰축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4) 시대에 따라서 권위의 형태는 다르게 나타난다. 사전적 定義(정이)에서 명품은 ‘장인의 혼이 깃들어 있는 뛰어난 작품이나 물건’을 뜻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과연 이 사회가 드러내고 있는 소비의 경향은 어떤 문제점(問題點)을 내포하고 있는지, 그 Cause 과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리고 이렇게 대두된 문제점(問題點)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나가게 될지 함께 살펴보도록하자.
Ⅰ. 서 론
1. 필수품이란? 사치품이란?
명품文化(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명품이며 이런‘명품’에 대한 개략적인 定義(정이)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아 그러기위해 우선 사치품과 필수품의 槪念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개요 , 명품 소비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명품 소비.hwp( 92 )
다.
3. 사치품 = 명품?
우리가 말하고자하는 ‘명품’의 槪念은 필수품과 사치품의 槪念과는 또 다른 것이다. (조선시대사농공상의예)
2. 명품文化(문화)가 빛어낸 현상 (명품文化(문화)의 사생아)
1) 이미테이션
2) 카드빚
2) 또다른 상위文化(문화)
Ⅲ. conclusion(결론)
Prologue!
요즘 우리 사회에는 기형적인 명품文化(문화)의 발생과 더불어 이로인한 무분별한 명품소비로 신용불량자가 늘고 있으며 그에 기인한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아
또한 IMF이후 세금의 투명화를 위한 국가의 카드정책은 이러한 명품소비와 맞물려서 수많은 카드범죄를 유발시켜서 빚을 매우려고 카드로 빚을 내어 돌려 막는가하면, 자살 및 카드빚을 값기위한 강도, 살인등의 그에 따른 범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