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불상의 명칭과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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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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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은 상품중생인(上品中生印)을 취하여 양손을 가슴 앞에 모아서 엄지와 인지를 맞대었는데, 이것이 마애타여래상(磨崖咤如來像)으로 추정된다
좌ㆍ우 협시보살(協侍菩薩)도 본존불(本尊佛)과 비슷한 조각 수법을 보이는데 양 옆으로 뻗은 천의자락이나 오른손으로 옷자락을 살짝 잡고 있는 모습 등은 고려시대의 장식성(裝飾性)과 도식화의 결과라고 하겠다.111111111111 , 고려시대 불상의 명칭과 형태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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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고려시대 불상의 명칭과 형태
서론
본론
1.<광주철조석가여래좌상(廣州鐵造釋迦如來坐像) 고려10세기>
2.<부석사(浮石寺) 소조아미타여래좌상(塑造阿彌陀如來坐像)고려10세기>
3.<철제불두(鐵製佛頭)>국립중앙박물관
4. 충주철불여래좌상(忠州鐵佛如來坐像) 국립중앙박물관
5.<관촉사석조미륵보살입상(灌燭寺石造彌勒菩薩立像) 고려10세기>
6.<대조사석불미륵보살입상(大鳥寺石佛彌勒菩薩立像) 고려12세기로 추정>
7.<충주미륵리석불(忠州彌勒里石佛)=괴산미륵리석불입상(塊山彌勒里石佛立像 고려11세기>
8.<안국사지 석불입상(安國寺址 石佛立像) 고려후기>
9.<익산고도리미륵석불입상(益山古都里彌勒石佛立像) 고려시대 말기>
10<월정사석조보살좌상(月精寺石造菩薩坐像) 고려11세기>
11.<한송사석조보살좌상(寒松寺石造菩薩坐像) 고려10세기> 국립 중앙 박물관
12.<신복사지보살상(神福寺址菩薩像) 고려10세기 후반>
13<파주 용미리 마애불입상(坡州 龍尾里 磨崖佛立像) 고려11세기>
14.<안동이천동마애불상(安東泥川洞磨崖佛像) 고려11세기로 추정>
15.<덕주사 마애불상(德周寺 磨崖佛像) 고려10세기>
16.<북한산 구기리 마애석가여래좌상(北漢山 舊基里 磨崖釋迦如來坐像) 고려10세기 추정>
17.<함양 마천면 마애여래입상(咸陽 馬川面 磨崖如來立像)고려 11세기>
18.<대흥사 북미륵암마애여래좌상(大興寺 北彌勒唵磨崖如來坐像) 고려 11세기>
19.<법주사 마애여래의상(法住寺 磨崖如來倚像) 고려 11세기로 추정>
20.<가엽사지 마애삼존불상(伽葉寺址 磨崖三尊佛像) 고려 10세기로 추정>
21.<선원사철조여래좌상(禪院寺鐵造如來坐像) 고려 10세기 말>
22.<금동관음보살좌상(金銅觀音菩薩坐像)>
23.<금동대세지보살좌상(金銅大勢至菩薩坐像) 고려14세기>
24.<금동대불감(金銅佛龕) 고려13~14세기 추정>
결론
가엽사의(가섭사라고도 함)삼존불은 천연동굴의 직립암벽에 삼존불입상을 조각하였는바 본존불은 소발의 머리 위ㅔ 큼직한 육계가 놓였으며 상호는 넓은 편으로 작은 눈과 입, 그리고 크고 뭉툭한 코, 길다란 귀 등이 둔중한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