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ic.or.kr 매스컴과 사회 > metric7 | metric.or.kr report

매스컴과 사회 > metric7

본문 바로가기

metric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매스컴과 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03:09

본문




Download : 매스컴과 사회_2027783.hw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매스컴과 사회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매스컴과 사회_2027783.hwp( 68 )



매스컴과%20사회_2027783_hwp_01.gif 매스컴과%20사회_2027783_hwp_02.gif 매스컴과%20사회_2027783_hwp_03.gif 매스컴과%20사회_2027783_hwp_04.gif 매스컴과%20사회_2027783_hwp_05.gif 매스컴과%20사회_2027783_hwp_06.gif
1장 매스컴 theory(이론)과 효과(效果)

1.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매스커뮤니케이션 - 매스미디어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 과정
▣매스미디어 - 매스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 S→M→C→R 중 채널에 해당
▣커뮤니케이션 - 미국적 전통 : 정보와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效果)를 얻고자 하는 일련
의 행위 및 과정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의도, 기능, 효과(效果)를 강조하는 입장.
Shonnon과 Weaver의 모델 : 정보원→송신기→채널→수신기→목적지
↑ ↑ ↑ ↓
잡음 잡음
피드백
유럽적 전통 : 의미의 공유과정
Hall, `부호화, 부호, 해독화“로 이루어진 과정
특정한 의미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행위와 만들어진 의미구조
다양하게 해석하는 과정이 커뮤니케이션
‘의미’란 다양한 기호들이 결합해서 만들어진 텍스트 매개로 부호화 과정과 해독의 활동이 마주치는 접점에서 발생
▣커뮤니케이션 수준 - 자아간 커뮤니케이션(intrapersonal communication)
대인…(skip)

2. 매스미디어 효과(效果)론

1)대효과(效果)론(1910~1940)

①탄환theory(이론)(bullet theory) : 매스미디어의 효과(效果)가 즉각적이고 막강하다고 전제.

②모방theory(이론)(imitation theory) : 매스미디어가 어린이와 靑少年 수용자에게 모방하고자 하는 심리

c.f Catharsis theory(정화theory(이론))

①정보의 2단계흐름 가설 : 라자스펠드와 동료들은 메시지가 탄환처럼 수용자에게 박히기보다는 다른

②선택theory(이론) : 클래퍼는 S→R 사이에 많은 중개요인이 존재하며, 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가 무제한적이


설명










매스컴과 사회애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매스컴과 사회애 대한 자료입니다. 매스컴과사회cimous , 매스컴과 사회인문사회레포트 ,
매스컴과사회cimous
다.
Total 29,920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etric.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metric.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