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요약정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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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1-12 19: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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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어 습득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청력 손실의 정도 , 청력 손실의 시기, 다른 장애의 유무
✲ 교육적으로 중요한 부가적 장애를 가진 자는 약 30%이다.
✲ 가족간의 의사소…(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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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들의 언어 습득은 개인차가 크다.
② morphonology(형태론) : 한 언어에서 형태소들이 결합하여 낱말을 형성하는 체제 또는 규칙으로 형태소 또는 낱말을 기본단위로 한다. 의미(의미론)와 대화 능력(화용론)에 더욱 중점을 두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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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1. 언어와 의사소통
2. 언어 습득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
4. 언어능력의 평가
5. 청각장애아동의 발성·발화 特性(특성)
1) 청각장애 아동의 초기 발성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特性(특성)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特性(특성)
6. 의사소통 기술 습득
7. 언어와 말하기 지도방법
1) 발성·발화 및 말하기 지도 방법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 청각장애아 교육에서의 우선과제(problem) ➡ 의사소통능력의 향상
✲ 교육문제 해결방안(方案) : ① 조기교육 체계 확립 ② 부모의 참여확장 ③ 개인의 장애特性(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program]) 적용 ④ 잔존 청력의 최대한 활용 ⑤ 아동에게 최적한 의사소통 양식 사용
1. 언어와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정의(定義) : - 메시지나 생각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위한 일련의 행동
- 사람간의 생각이나 opinion·감정 등의 의사를 교환하는 것으로 언어(구어, 문어, 체어)와 비언어적인것(의사소통 공간, 운동감각, 소리)
✲ 언어의 정의(定義) : 의미를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쉽게 하기 위하여 공동체의 의해서 만들어진 일련의 상징과 규칙
✲ 언어의 5가지 기본 규칙/체계
① phonology(음운론) : 한 언어에서 음소들이 결합하는 체제 또는 규칙으로 음소를 그 기본단위로 한다. , [요약정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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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력 손실 정도가 클수록 언어 지체도 더 크다.
③ syntax(음운론) : 낱말의 배열에 의하여 구, 절, 문장을 형성하는 체계 또는 규칙
④ semantics(의미론) : 말의 의미나 이해와 관련되는 언어의 영역
⑤ pragmatics(화용론) : 실제 상황적 맥락에서 화자와 상대방에 의해서 쓰이는 말의 기능과 관계되는 영역
`1970년대 초반에는 구문과 단어에 대한 아동의 지식과 사용에 초점이 맞추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