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유아교수매체의 concept(개념)과 속성 및 활용과 교수학습 방법 / 유아교수매체의 concept(개념)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11:17
본문
Download :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과 교수학습 방법.hwp





설명
유아교수매체의 개념(槪念)과 特性 및 활용방법 . 들어가며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定義(정의)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槪念)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그런데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는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한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오늘날도 역시 나라나 文化(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약간씩 다를 것이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 4세에서 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고 이 시기 아동들의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이나 영국 등이 주도하는 보편적인 추세는 유아교육의 대상을 출생 직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 왔다. 그러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보편적인 대상 연령은 아동이 모태 속에 자리잡는 순간부터 8세까지의 아동이다.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影響(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을 형성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강압적이고 아동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아동은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유아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준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 1. 들어가며 유아교육은 유아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Download :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과 교수학습 방법.hwp( 31 )
유아교수매체의 concept(개념)과 속성 및 활용방법 1. 들어가며 유아교육은 유아기...
인문사회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과 교수학습 방법 /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인문사회] 유아교수매체의 concept(개념)과 속성 및 활용과 교수학습 방법 / 유아교수매체의 concept(개념)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