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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권력 - 문학상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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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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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에 발표된 단편 소설을 시상 대상으로 하고 수상작과 추천 우수작을 단행본으로 묶어 작품집을 내는 관행은 1977년 <이상문학상>을 계기로 일반화된 방식인데, 이런 방식은 수상작품집의 판매 수익을 문학상 유지의 재원으로 활용하겠다는 출판사의 의도가 개입되어 있따 문제는 이것이 문학상 재원확보라는 본래의 취지는 상실되고 문학사상사의 안정적인 유지를 위한 하나의 상업적 수단으로써 이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또한 상업적인 이유로 인해 `출판사의 파출부`로 전락한 평론가를 이용해 턱없는 상찬을 늘어놓고 작품을 과대포장시키며 판매에 열을 올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며 일단 메이저 잡지에 글이 발표되거나 굵직한 문학상 하나를 거머쥐어야만 작가로서 인정을 받는 폐단이 문학상의 상업성을 더욱 부추기고 있따

< 이상문학상> <동인문학상>같이 오랜 연륜이 있고, 기성 문인을 상대로 하는 문학상들도 상업주의와 결탁한 지 오래이다.문학권력97 , 문학 권력 - 문학상 논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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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권력 - 문학상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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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신춘문예 및 신인상의 drawback(걸점)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잉된다는 것이며 심사위원의 중복심사가 용인된다는 점에 있따 한 사람의 심사위원이 서너 개의 신춘문예를 심사함으로서 한층 강화되는 제도적 권력과 그로 인해 심사위원의 개인적 취향과 기호가 예비 문인들의 창작에 미치는 影響은 무시하지 못할 지경이 되었다. 그러나 신춘문예 같은 경우 잡지의 신인문학상 제도에 비하면 그나마 객관성을 지니고 있따 예비문인들 사이에서 흔히 알려진 사실로 `신춘문예를 통해 `이름`을 얻고 잡지 신인문학상을 통해 `실리`를 얻는다`는 말이 있따 잡지의 신인문학상의 경우, 해당 잡지 출신의 작가들이 작품 발표의 기회를 많이 얻게 되는데 잡지사의 입장에서는 문학상에 많은 상금을 걸고 투자한 것 이상의 이익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일종의 스타시스템을 차용, 신인 작가들의 매니저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출판사가 수상작품집의 출판권을 독점하여 정작 작가들이 본인의 작품집에 수상작을 4~5년 동안 싣지 못하게 되었고, 수상작품집으로 인해 독서 시장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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