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槪念),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4:46
본문
Download :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hwp
1)여성lifelong education 의 의의와 목적
(1)여성lifelong education 의 槪念과 의의
전통적으로 여성교육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省略)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 ,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인문사회레포트 ,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7%AC%EC%84%B1%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5D%EC%97%AC%EC%84%B1%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C%9D%98%EC%9D%98,%EB%AA%A9%EC%A0%81,%EB%82%B4%EC%9A%A9%EA%B3%BC%EC%97%AC%EC%84%B1%EC%A3%BC%EC%9D%98%EA%B5%90%EC%9C%A1%ED%95%99%EC%9D%98%EA%B4%80%EC%A0%90_hwp_01.gif)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7%AC%EC%84%B1%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5D%EC%97%AC%EC%84%B1%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C%9D%98%EC%9D%98,%EB%AA%A9%EC%A0%81,%EB%82%B4%EC%9A%A9%EA%B3%BC%EC%97%AC%EC%84%B1%EC%A3%BC%EC%9D%98%EA%B5%90%EC%9C%A1%ED%95%99%EC%9D%98%EA%B4%80%EC%A0%90_hwp_02.gif)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7%AC%EC%84%B1%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5D%EC%97%AC%EC%84%B1%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C%9D%98%EC%9D%98,%EB%AA%A9%EC%A0%81,%EB%82%B4%EC%9A%A9%EA%B3%BC%EC%97%AC%EC%84%B1%EC%A3%BC%EC%9D%98%EA%B5%90%EC%9C%A1%ED%95%99%EC%9D%98%EA%B4%80%EC%A0%90_hwp_03.gif)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7%AC%EC%84%B1%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5D%EC%97%AC%EC%84%B1%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C%9D%98%EC%9D%98,%EB%AA%A9%EC%A0%81,%EB%82%B4%EC%9A%A9%EA%B3%BC%EC%97%AC%EC%84%B1%EC%A3%BC%EC%9D%98%EA%B5%90%EC%9C%A1%ED%95%99%EC%9D%98%EA%B4%80%EC%A0%90_hwp_04.gif)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7%AC%EC%84%B1%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5D%EC%97%AC%EC%84%B1%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C%9D%98%EC%9D%98,%EB%AA%A9%EC%A0%81,%EB%82%B4%EC%9A%A9%EA%B3%BC%EC%97%AC%EC%84%B1%EC%A3%BC%EC%9D%98%EA%B5%90%EC%9C%A1%ED%95%99%EC%9D%98%EA%B4%80%EC%A0%90_hwp_05.gif)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7%AC%EC%84%B1%EA%B3%BC%ED%8F%89%EC%83%9D%EA%B5%90%EC%9C%A1%5D%EC%97%AC%EC%84%B1%ED%8F%89%EC%83%9D%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C%9D%98%EC%9D%98,%EB%AA%A9%EC%A0%81,%EB%82%B4%EC%9A%A9%EA%B3%BC%EC%97%AC%EC%84%B1%EC%A3%BC%EC%9D%98%EA%B5%90%EC%9C%A1%ED%95%99%EC%9D%98%EA%B4%80%EC%A0%90_hwp_06.gif)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槪念),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
다. 그러나 실상 여성lifelong education 의 존재 의미는 lifelong education 일반에서 여성에 대한
lifelong education 을 분리하여 다루게 된 배경에 있을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hwp( 37 )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槪念),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여성과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의개념(槪念),의의,목적,내용과여성주의교육학의관점
[여성과 lifelong education ] 여성lifelong education 의 槪念, 의의, 목적, 내용과 여성주의 교육학의 관점
목차
* 여성과 lifelong education
Ⅰ. 여성lifelong education 의 의의와 목적
1. 여성lifelong education 의 槪念과 의의
2. 여성lifelong education 의 목적과 내용
Ⅱ. 성역할 change(변화)와 성 인지적 관점
1. 성차, 성, 성역할
1) 성차
2) 성과 역할
2. 성 고정관념의 change(변화)
1) 성 고정관념
2) 성역할 사회화
3) 성 고정관념의 change(변화)
3. 성 인지적 관점
Ⅲ. 여성주의 교육학의 제 관점
1. 자유주의의 관점
2. 급진주의의 관점
3. 사회주의의 관점
4.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 reference
* 여성과 lifelong education
여성lifelong education 은 형식상 교육 대상으로서의 여성에 대한 lifelong education 이라는 의미
로 쉽게 이해될 수 있따 생물학적인 성별로서의 여성에 대한 lifelong education 이라는 의
미다. `고 하였다. 평생학습자로서 여성은 생
물학적인 점 외에도 사회文化(culture) 적으로 남성과는 차이가 있따 여성은 사회에서 남
성과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요구받고 삶을 살게 되어 삶의 경험과 학습 경험이 남
성과 다르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학습자로서의 여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학문으로서의 여성
lifelong education 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여성주의(feminism)와 관련된 기본적 槪念과 성
인지적 관점들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여성주의에 기초한 여성lifelong education 의 기초적
theory 들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즉, 삶의 경험
과 교육적 요구에서 남성과는 차이를 지닌 여성이라는 사회文化(culture) 적 존재로서의 여
성은 여성주의적, 성 인지적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따 안현용(2006: 114)은 여성
lifelong education 의 학문적 존재 이유에 대하여 `여성은 남성과는 다른 삶의 구조를 유지
해 옴으로써 여성의 경험과 이를 재구성하는 방식이 상이하다는 文化(culture) 적 접근으로
서의 성 인지적 여성주의 관점(gender-sensitive feminist perspective)에서 설명(explanation)되어야 한다. 따라서 여성의 학습에 대한 요구 또한 남성과는 차이가 있따 그러므
로 여성lifelong education 이라는 학문적 접근을 할 때 기존의 lifelong education 에서의 접근과는 다
론 관점이 필요하게 된다
여성주의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온 성 인지적 관점(gender perspective)은 이
러한 사회文化(culture) 적인 맥락에서의 성별 차이를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