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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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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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과 다른 가정에 기초해 만들어진 논리를 가지고 상대 논리의 문제점(問題點)을 지적하는 것은 비생산적이므로 시각 차이에 대한 전면적인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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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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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정책을 다시 생각한다
1. 서론
2. 고교 평준화 정책의 역싸 재조명 : 반발 과정 재analysis(분석)
1) 제 1차 반발기 (1975―1980년) : 사학과 교육계 연합 반발기
2) 제 2차 반발기 (1982―1987년) : 문교부의 평준화 정책 보완기
3) 제 3차 반발기 (1989―1994년) : 자유주의 이념 대두기
4) 제 4차 반발기 (1994―2000년) : 시장 독재 발아기
5) 제 5차 반발기 (2001―현재) : 시장 독재 착근기
3.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논쟁의 key point(핵심)
1) 평준화 정책의 공과(功過)와 문제되는 쟁점 재이해
2) 찬반 관점의 뿌리 해체
3) 미리 가본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헌법 소원
4. 고교 평준화 갈등 해법 : 자유와 평등의 조화를 향한 교향악
1) 자유와 평등 유토피아의 조화
2) 지식 기반 사회,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조화
3) 교육전쟁 상황 이해
5. conclusion
3.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논쟁의 key point(핵심)
1) 평준화 정책의 공과(功過)와 문제되는 쟁점 재이해
① 평준화의 성과점 :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고등학교 학생 교원 시설 평준화 증진, 과학 및 실업 교육 진흥 (평준화 초기의 성과), 지역간의 균등한 교육 발전, 초 중학교 과역 과외 완화 (초기 성과), 고등학교 재수생 해소, 고교 교육 기회 확대, 인성 교육 등 전인 교육 가능, adolescent(청소년) 체력 증진
② 문제점(問題點) : 고교 학력 저하 가능성, 학생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제한, 사립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권 제한 (사학 위축), 영재 교육 곤란, 이질 집단으로 인한 교수학습의 곤란 및 수업 분위기 저하, 천문학적인 사교육비 지출, property(특성)화 교육의 부재, 조기 유학 붐, 교실 붕괴, 교육의 경쟁력 약화 등.
③ 쟁점 재이해 : 이성(2002. 04:30)은 `우리 교육의 본질적 문제`와 `고등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양 집단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을 지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