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 작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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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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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작품은 풍자와 해학을 통해 현대인의 위선적인 의식을 날카롭게 드러내는 작품군과 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아
특히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1962), <제18공화국>(1965), <아벨만의 재판>(1975) 등은 우리의 정치현실을 풍자한 극으로서 주목을 받았다. 정통 리얼리즘 극을 고수하고 있던 기존 작가들의 사실 집착에 반기를 들고, 서사 기법 등 다양한 형식의 참신성을 보여주었으며, 과거의 희극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전통적 희극 형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양식적 experiment(실험)을 보여주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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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삼 작가연구
설명
저서
『제18공화국』(66) 『流浪劇場』(70) 『국물 있사옵니다:이근삼 걸작 선집』(88)
『이성계의 부동산』(94)『근대 영미희곡 개론』(62) 『서양연극사』(82) 『연극개론』(84) 『영미회 곡사』 (69) 버나드쇼의 반낭만적 여성관(60) 한국연극에 나타난 영국의 희곡(83) 남북한 예술의 통 합 모색(88)『실 수연발(Comedy of Erros)』(69)『쥬노와 공작』『귀향』『미국의 꿈』『동물원 이 야기』등
[이근삼의 작품세계]
이근삼은 참으로 왕성한 작품활동을 펼친 작가였다. 1960년대에 이근삼의 등장은 비교적 고루하고 무거웠던 극장 무대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킨 경우였다. 이근삼의 작품에 관련되어는 첫째 우리 연극계의 상투적이고 통념화된 연극 공간을 깨뜨리고 새로운 연극공간 槪念을 확장시킨 점, 둘째 시간 槪念의 확대, 셋째 극적인 제시방법의 새로운 도입, 넷째 극적인 언어 영역의 확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아 특히 제시방식에서는 서사적 수법, 우화적 수법, 표현주의적 수법, 극적인 아이러니의 수법, 소극적 수법, 음악적 요소의 삽입, 시적 분위기의 도입 등을 거론할 수 있다아
『평론가 서연호교수는 1986년에 출판된 이근삼 희곡집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에 수록한 해설 에서 극작가 이근삼의 출현을 연극 공간槪念의 확장(또는 우화적인 극적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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