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의 特性(특성)과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01:26
본문
Download :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hwp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 ,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인문사회레포트 , 학업중단 청소년 특성과 문제
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의 特性(특성)과 문제
레포트/인문사회


학업중단 youth의 characteristic(특성)과 문제
1. 학업중단 youth의 characteristic(특성)
학업중단의 요인과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중단 youth이 지니는 일반적 characteristic(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의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보다 학교 사회 요인 등 環境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학업태만, 성적불량, 무단결석, 교칙위반 등 학교부adaptation(적응) 과 같은 개인적 요인의 경우도 youth 개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학업을 중단하도록 학교에서 밀어내고 사회에서 끌어당기는 외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학업중단 youth들은 문제아 또는 실패자라는 사회적 낙인으로 소외감과 좌절감을 경험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비행이나 범죄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구체적으로 이들 youth들이 겪는 문제를 정리(arrangement)해 보면 다음과 같다.
2. 학업중단 youth의 문제
학업을 중단한 youth들은 적절한 보호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여러 가지 위기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첫째, youth들은 학업중단을 전후로 하여 자연스럽게 비행 또래집단과 어울리게 되고, 비행文化(문화)에 합류하게 됨으로써 다양한 비행을 경험하게 된다 한국교육개발원의 實態조사 연구 결과, 학교중퇴 youth들 다수는 특별히 하는 일없이 놀거나(28.6%), 아르바이트를 하…(drop)
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의 特性(특성)과 문제
Download :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hwp( 56 )
설명
학업중단,청소년,특성과,문제,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실제 youth 범죄의 상당 부분이 중 고등학교를 중퇴한 youth들에 의해 발생되고, 중퇴와 비행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 것이 싫어서 학교 밖 생활을 동경하여 학교를 다니는 상황을 탈출하기 위해 뚜렷한 대안 없이 학교를 그만 두는 도피형 중퇴나, 비행이나 범죄로 인해 학교에서 제적을 당하는 등 타의에 의해 중퇴를 할 수 밖에 없는 불가피형 중퇴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도피적이고 불가피한 요인에 의해 학업을 중단한 youth의 경우자신의 계획이나 장래에 대한 의지가 불투명하여 무력감과 좌절을 경험하기 쉬우며 이러한 상황은 각종 youth 문제행동과 범죄로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