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복 연구 - 안정복과 실학사상 전반에 대한 나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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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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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야기 하는 “실학자”는 시대에 비해 앞서 있는 사람으로서 상대적인 관념이다.나의 입론을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보고서를 쓰고 싶다.
내가 안정복을 실학자라고 주장하면(양시론적인 입장을 버리고) “안정복이 실학자가 아닌 것 같은데요” 하는 질문이 쏟아질 것 같고, 그것에 대해 논박하는 것이 재미있고 의미있을 것 같아 안정복을 실학자로서 이해하는 방향으로 나의 입장을 요점했다. 그러기 위해 먼저 실학의 concept(개념)을 요점했던 이전 reference(자료)의 논의를 발전시켜서 실학을 내 나름대로 혹은 나와 opinion(의견)이 맞는 사람의 논문을 바탕으로 논리를 전개해 보겠다. 그러나 나는 안정복 연구라는 제한된 주제에서 벗어나 더 넓은 논의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안정복연구-실학사상
다.
첫째, 정치, 신분적 요소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의 2목차 전란을 겪으면서 가속화되었던 통치 질서의 와해 현상과 신분제도의 변동을 들 수 있따 황폐화된 토지를 요약하는 과정에서 농민은 소외되거나 또는 계층이 나뉘었다. 토론을 하고 싶어서 “일부러” 입장을 정한 것이다.안정복연구-실학사상 , 안정복 연구 - 안정복과 실학사상 전반에 대한 나의 견해인문사회레포트 ,
1. 서론 - 나의 입장 요약
2. 본론 - 실학 형성의 배경
3. 실학의 관념과 성격
4. 순암 안정복의 생애
5. 순암의 학통
6.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7. 경제문제에 대한 인식 - 토지제도
8. 동사강목(東史綱目)
9. 안정복의 서학에 대한 비판의 이론(理論)적 근거
10. 평가
반면 나는 조선 전기의 개방적이고 개혁적인 사람들을 준-근대적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그러기 위해 먼저 실학의 개념을 정리했던 이전 자료의 논의를 발전시켜서 실학을 내 나름대로 혹은 나와 의견이 맞는 사람의 논문을 바탕으로 논리를 전개해 보겠다. 또한 사회계급 면에서 중세적 신분체제의 급격한 붕괴는 정권에서 소외된 양반계급…(생략(省略))
순서
안정복 연구 - 안정복과 실학사상 전반에 대한 나의 견해
설명
나의 입론을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보고서를 쓰고 싶다. 그러나 근대라는 것은 역사(歷史)적 시간 선상에 있는 절대적 관념이다.내가 안정복을 실학자라고 주장하면(양시론적인 입장을 버리고) “안정복이 실학자가 아닌 것 같은데요” 하는 질문이 쏟아질 것 같고, 그것에 대해 논박하는 것이 재미있고 의미있을 것 같아 안정복을 실학자로서 이해하는 방향으로 나의 입장을 정리했다. 그러나 나는 안정복 연구라는 제한된 주제에서 벗어나 더 넓은 논의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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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의 title은 안정복 연구다. 그러므로 실학자가 아니라고 본다.
2. 본론 - 실학 형성의 배경
실학사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요인은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여러 현상 및 정치·culture적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였다. 토론을 하고 싶어서 “일부러” 입장을 정한 것이다. 조선 전기는 상업이 그리 발달하지 않았고 인구도 적었으며 신분제도도 비교적 안정되어 있었으므로 민주주의자 “돌쇠”의 경우에서처럼 준-근대적 인간이 아닌것이다 . 김정희는 이야기가 좀 다른데 김정희의 경우 시대에 앞서 있다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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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의 제목은 안정복 연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