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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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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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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사물들은 형상을 얻게 됨으로써 그 현실성이 증가되는 것이다. 또 질료가 어떤 사물이 되는것은 형상 때문이며 이 형상이 사물의 실체라고 한다. 그러나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는 세계의 alteration(변화) 및 운동을 그가 어떻게 說明(설명) 해 내느냐의 것이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제이실체가 본성적으로 보다 이른 것 이라고 한다. 그는 alteration(변화) 와 운동을 하나의 발전적 과정으로 생각한다. 즉 질료와 형상의 관계를 가능태와 현實態의 관계로 보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존재를 형상과 질료라는 정적인 상태에서 고찰할 뿐 아니라 가능태-현實態에 의해 존재를 說明(설명) 함으로써 이제 동적인 상태에서도 고찰하게 된다 그에세 존재는 가능태와 현實態로서의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능태-현實態

플라톤은 이데아의 세계와 현상계를 따로 떼어 놓고 이데아의 세계가 참된 실재라고 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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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실체는 이런 제일실체만 있는것은 아닌것이다 . 다음과 같은 물음이 가능하다. 이런 이유에서 이데아를 거부하고 형상과 질료를 합쳐 놓았지만 끊임없이 alteration(변화) 하는 세계의 보습을 說明(설명) 해야 할 책임이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형상을 갖지 않는 질료는 단지 순수가능태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는 형상과 질료가 따로 떨어져서 존재하는것이 아니고, 본질인 형상이 질료안에 내재해 있는 것이다.

그는 가능태를 다음과 같이 구별한다. `제일실체를 그것이게끔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그가 주장하는 제이실체를 의미하는데 제이실체는 제일실체를 규정하는 원리이다. 구체적 사물을 본질이게끔 규정하고 형성하는 이 원리는 그의 형상 concept(개념)으로 이해 할 수 있따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는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해 `그는 못생겼다` `그는 키가 작다` 따위의 대답은 제일실체에 대한 것이지만 `그는 사람이다` 라는 대답은 제이실체에 대한 것이다 즉 개별적 사물은 보편적인것, 즉 종에 의해 규정된다 이런 보편적인 것이 본질을 형성하는 것이다. 일체의 작용을 받지않고 따라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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