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文化(culture) 의 特性(특성)과 그 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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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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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교사들은 젊은 교사가 혈기에 잠깐 시도하다 말겠지 하는 태도로 관망조로 바라보는 분위기였으며 그러한 수업에 있어서 방법을 공유하려하지 않았다.교사문화의특성과그문화의형성과정report , 교사문화의 특성과 그 문화의 형성과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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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2. 문화의 형성과정
실제로 수업을 진행할 때 대학에서 배운 교육theory(이론) 들이 일선학교에서 `현실적인 불가능`에…(To be continued )
설명
교사文化(culture) 의 特性(특성)과 그 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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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文化(culture) 의 特性(특성)과 그 文化(culture) 의 형성과정에 마주향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젊은 선생님들은 학생들과 친구처럼 스스럼없이 지내는 편이었고 나이가 지긋하신 선생님의 경우 상당히 권위적인 모습이 많이 눈에 띄었다. 설립연수가 오래된 사립학교인 탓에 선생님들끼리도 동문인 경우가 많은 탓인지 상당한 서열구조를 띄고 있었다. 다른 학교와 달리 이 두 집단간의 갈등이 전혀 없었으며 두 집단의 관계는 상보적으로 잘 유지되고 있었다. 교사 역시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극복하는 수업방법을 찾아야 함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노력은 크게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었다. 전체 123명의 교직원 중에 교총이 대부분이고 전교조 소속교사의 경우는 약 15명 정도였다. 선생님들의 연령은 최고령자의 경우 63세였고 반면에 가장 젊은 선생님은 갓 대학을 마치고 강사생활을 하다가 정식발령을 받은 27세였다. 열린 교육이라는 말은 고등학교에서는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반응이었고 대학입시와 직결되는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입시문제를 배재하고 수업방법을 혁신적으로만 시도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너무 친하면 학생들이 교사를 우습게보고 너무 멀면 학습활동에 저해된다는 의미였다. 1. 실습학교 내에서 교사문화의 특성(特性)
학교에 처음 실습을 나가서 가장 먼저 들은 것은 ‘교사와 학생은 너무 친해서도 안되고 너무 멀어서도 안된다’는 말이었다. 연령에 따라 가르치는 방식에도 많은 차이를 볼 수 있었다.
특이한 점은 ICT수업을 하는 교사가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그렇지만 선생님들의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 학생들과의 친분관계는 천차만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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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문화의 특성과 그 문화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수업을 진행하는 교생들은 교육선장의 시설과 기자재의 낙후성에 놀랄 뿐만 아니라 흥미는 있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현직교사의 직언을 들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