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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예술성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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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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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예술성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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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예술성에 상대하여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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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 어떠한 것을 봤을 때 내가 예술이라고 느꼈는가?

불국사의 예술성

그랭이 공법의 아름다움
불국사를 지음에 있어서 그랭이 공법이라는 건축법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간결한평상미(平常美)는 왼쪽의 수미범종각의 현란한 돌받침과는 뚜렷하게 대비되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좌우대칭의 조화 역시 불국사 조형물의 전체적인 배치를 엄격하게 고려한 온전한 아름다움의 하나이다.

이는 또다른 유명한 탑인 감은사지의 삼층석탑과 대조된다된다.
좌경루의 석주는 중간에 연꽃으로 띠를 두르듯이 만든 팔각석주로, 석굴암 주실 입구의 팔각석주와 닮았다.

불국사는 정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은 높고 왼쪽은 낮게 설계되어 전체적으로 비대칭을 이루고 있따 이러한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건물은 이전에는 전세계적으로 찾아볼수고 불국사가 유일무이하다.

불국사를 대표하는 석가탑과 다보탑도 비대칭의 미학중 하나이다.

불국사 벽의 그랭이 공법

석가탑의 그랭이 공법

비대칭의 미학
불국사 좌경루와 범영루(우경루 역할을 하고 있는)를 비교해보면 모양이 다른 것을 觀察할 수 있따




범영루는 하층기단 위에서 상층기단 위까지 수미산모양으로 쌓아 올린 두 개의 주춧돌에 받들리어 높이 솟은 누각이다. 수미산 모양 돌주초가 허리에서 가늘게 되었다가 뭉게뭉게 피어나는 구름처럼 다시 넓게 퍼지면서 범종각의 기둥을 받들고 있기 때문에 구름 위에 솟아 떠오른 듯 하늘나라 누각을 연상시킨다. 이는 아래 그림과 같이 기준돌의 형태에 맞춰 돌을 깎아 쌓아 올리는 방법으로 그 시대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장인들의 피땀어린 솜씨가 느껴지는 그 결과물이 돌을 깎아 인공적이기도 하지만 아랫돌과 윗돌의 어우러지는 모습이 자연스럽기도 하다.


두 탑은 ‘과거의 부처’인 다보불(다보탑)이 ‘현재의 부처’인 석가여래(석가탑)가 설법할 때 옆에서 옳다고 증명한다는『법화경』의…(skip)
다. 대웅전 앞에 좌 우로 대칭하는 위치에 서로 다른 모양의 탑이 서 있따 그것이 석가탑과 다보탑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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