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1:26
본문
Download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hwp
행동주의 theory(이론)에서는 바람직하지 않고 비정상적인 행동이란 정신병리의 증상이라기보다는 학습된 행동적 대처기제라고 본다. 그 이유는 복잡한 사회적 요소들을 무시하는 것은 theory(이론)가들로 하여금 참신한 사회적 반응들이 학습되는 방법에 대하여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그는 스키너(Skinner)와는 달리 watch학습에서 행동에 effect을 줄 수 있는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등과 같은 인지적 요소의 중요성을 받아들였으며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놓았다. 더욱이 그는 정상적인 발달과 이상적인 발달을 구분하려는 심리학의 강조점에 대하여 관심을 가졌다.
II. 스키너 theory(이론)과의 차이점
반두라는 스키너가 조작적 조건화에 입각하여 결과는 조작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처벌될 수 있다는 theory(이론)에 동의하지만 단지 자극-반응이라는 유형을 넘어서서 복합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인간의 행동은 사람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며, 또한 그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인지적 평가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고 믿었다. 또 반두라는 정신역동적인 원리에 대한 신뢰에 있어서 이의를 제기했는데 그 원리들 중 어느 것도 정밀한 과학적인 分析(분석)에 입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에 대한 구별이란 가치판단에 입각해 있으며 theory(이론)적인 중요성이 적다고 하였다. 이리한…(To be continued )
다. 그래서 체계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program]) 이 최상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설명
순서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
반두라,이론,평,반두라,사회학습이론,공헌과,비판점,반두라이론과,스키너이론,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이론 평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 차이점
Download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hwp( 30 )
반두라 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이론과 스키너이론의 차이점)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반두라 theory(이론)의 평가(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반두라theory(이론)과 스키너theory(이론)의 차이점)
I. 반두라 theory(이론)의 공헌
반두라(Bandura)의 theory(이론)은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의 자각을 증진시켰으며,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effect을 미치는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식하도록 하였다. 그는 초기 학습theory(이론)들이 대부분 동물test(실험) 이나 한 사람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설명(說明)하는 원리가 다소 제한되어 있다는 이유로 이의를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