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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 (한돈) 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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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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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시장에 출하하는 비율은 규모가 클수록 높게 나타난다. 대규모 농가의 경우 도매시장에 출하하는 비율이 높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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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돼지고기 (한돈) 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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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돼지고기 (한돈) 의 유통구조
1. 한돈의 特性(특성) 및 내역

1) 국내 한돈의 特性(특성)
- 초기 고정비 투자비가 많고, 유지관리비가 많이 발생함 (분뇨, 배설물 처리 등)
- 계절, 기후 등의 effect에 따른 시세의 변동이 심함
- 구제역의 타격 우려
- 돼지고기는 육류 중에서 가공 이용 면이 가장 광범위하며, 조리에 쓰이는 부위도 제한 되어있지 않아 업체多 (햄, 소세지, 베이컨, 구운 돼지고기 등)
- 한우 에 비해 약 3배 정도 빠르게 변질됨
(1.5~0℃에서 한우 는 4~5주 정도지만 돼지고기는 1~2주 저장할 수 있다)
2) 국내 한돈의 내역

2009년 data(資料)에 의하면 농림업 총 생산액에 대한 축산업의 비율은 약 40%에 육박하며,
상위 5개 품목별 생산액 중 ‘돼지’는 9.5%를 점하며, 3위를 차지했다.
2. 한돈의 유통경로 (유통시스템) 및 체계

□ 돼지고기 유통경로별 유통량
(생산) 경매 10.3%, 임도축 89.7
- (경매) 계통출하 5.3%, 개별출하 5.0, (임도축) 식육포장처리업체 61.3, 조합 18.1, 정육점 10.3
(도축) 도매시장공판장 26.5%(경매 10.3, 임도축 16.2), 도축장 73.5%(LPC 20.6, 일반 52.9)
(도매) 중도매인 10.3%, 식육포장처리업체 64.1%(2.8% 중도매인으로부터 구입물량 포함)
- 중도매인 판매 : 정육점 3.6, 식육포장처리업체 2.8%, 조합 2.0, 대형마트, 일반음식점 등
(소매) 정육점 32.3%, 조합 24.2, 대형마트 14.7, 2차가공기타 13.5 순

3. 한돈의 각 유통단계별 내역과 問題點

가. 농가단계에서의 유통내역과 問題點
양돈농가가 기른 돼지를 55%는 정육점을 포함한 수집상에 판매하고, 계통출하와 도매시장에 출하하는 농가는 35% 정도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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