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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X(Design For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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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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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DFX(Design For X)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 DFX의 槪念
1.1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CE)
1.2 DFX(Design For X) definition
1.3 DFX(Design For X) 피료썽
1.4 DFX(Design For X) 개요
1.5 DFX(Design For X) 구성
1.6 DFX(Design For X) 추진내용
1.7 DFX(Design For X) 특징
1.8 DFX(Design For X)의 기본 호로그램
1.9 DFX(Design For X)의 활용기법
1.10 DFX(Design For X) 컨설팅 실적

2. DFX의 구성
2.1 DFM(Design For Manufacturing)
2.2 DFA(Design For Assembly)
2.3 DFE(Design For Ergonomics)
2.4 DFE(Design For Environment)
2.5 DFD(Design For Disassembly)
2.6 DFR(Design For Recyclability)
2.7 DFC(Design For Cost)
2.8 DFQ(Design For Quality)

3. DFE(Design For Environment)
3.1 環境을 고려한 제품설계 (DFE)의 기원 및 definition
3.2 DFE의 피료썽
3.3 DFE의 범주
3.4 DFE의 실행 요소
3.5 DFE의 비용과 편익
3.6 DFE의 동향
3.7 DFE를 수행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
3.8 선진기업의 DFE 개발 및 적용사례(instance)

4. 동시공학과 DFX
4.1 동시공학에서의 DFE
4.2 조립 및 분리용이성을 위한 Guideline
4.2.1 조립 용이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4.2.2 環境을 고려한 분리 가이드라인

5. DFD槪念을 적용한 제품 分析(분석)
5.1 부품分析(분석)
5.2 제품分析(분석)

環境의 세기인 21 세기(世紀) 에는 한 나라의 環境보전 수준은 곧바로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된다된다. ISO의 표준에도 명백하게 DFE만 취급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EMS(環境 친화적 경영관리 시스템,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표준인 ISO 14001의 주요 …(생략(省略))
다. A+받았습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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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X
동시工學(공학) 해결해야할문제로 DFX(Design For X)의 전반적 concept(개념)說明(설명) 과 이해를 통해 DFD를 통한 제품을 analysis을 하였습니다. DFE는 제품의 설계단계로부터 생산, 유통, 폐기 등 전 과정에서 環境성을 평가해 설계하는 선진의 「環境을 위한 디자인」기법으로 미국, 日本 , 유럽 등 선진 국가에서는 개별 기업차원에서 이미 활발히 개발 적용되고 있다아 DFE는 전 과정環境影響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총비용分析(분석)(TCA, Total Cost Analysis) 방법에 기초하여, 분해를 고려한 디자인(DFD, Design for Disassembly), 재활용을 고려한 디자인(DFR, Design for Recycling), 회수 및 재사용을 고려한 디자인(DFR, Design for Recovery and Reuse)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아 DFE에 관한 槪念의 정립은 1970년대 이후이지만, 기업들이 라이프사이클틀과 DFE를 formula적으로 채택하고 개발하기 처음 한 것은 불과 10여 년 전인 1989경 이후의 일이다. A+받았습니다.
동시공학 과제로 DFX(Design For X)의 전반적 개념설명과 이해를 통해 DFD를 통한 제품을 분석을 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環境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 강조되면서, 제품의 원재료, 생산, 유통, 재활용, 폐기를 포함한 전체 과정에서의 環境 친화적 움직임인 「그린디자인」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아
기업의 제품개발을 함에 있어 설계단계부터 環境 친화적 요소를 고려한 그린디자인 기법이 「環境을 위한 디자인(DFE, Design for Environment)」이다. 즉 環境이 곧 국제경쟁으로 環境보전을 위한 노력은 더 이상 경제성장의 걸림돌이 아니라 오히려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아 이런 環境문제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친環境적 소비활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기업에서 環境 친화적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것이 環境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이라고 하겠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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