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歷史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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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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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 정인보(정인보), 한사군(한사군), 문일평(문일평)
정신의 강조는 정인보의 ‘얼’이 더욱…(생략(省略))
[歷史학개론]한국의歷史관①
레포트/인문사회





전통역사학에 대한 글입니다[역사학개론]한국의역사관① , 전통역사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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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묘청의 난이 비록 패배하였으나 자주성을 지녀왔던 정신이 사대주의로 바뀌게 된 사건이 바로 묘청의 난을 그 계기라고 보았다.
002. 신채호(신채호)
민족주의 사학의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신채호의 경우는 박은식의 혼보다 한층 이해가 분명한 듯한 랑가사상을 들고 있다 그의 사론 <조선상고사 총론>에서 그는 역싸를 아와 비아와의 투쟁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서 아는 우리나라, 비아는 우리나라를 침략하는 제국주의를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안으로 우리나라 역싸에 적용될 경우, 아와 비아는 국사 자체 내에도 존재한다. 신채호의 역싸는 이 점에서 투쟁의 역싸이다. 그러나 신채호의 혼보다는 한층 역싸적 성격이 선명하다. 그리고 이 사건이 그가 주장하는 랑가사상의 패배이기도 하였다. 그가 우리의 역싸를 투쟁의 역싸로 보는 데에는 항일이라고 하는 강한 민족주의를 유념할 때 십분 납득이 가는 점이다.
따라서 신채호의 랑가사상도 역시 정신을 강조하고 주장하였다는 점에서는 관념론에 기울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