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사회과 관점에서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연구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05:39본문
Download : 통합 사회과 관점에서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연구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hwp
그것은 ‘무엇을 아는가’ 라는 교육에 있어 고전적인 질문을 ‘어떻게 아는가’ 라는 질문으로 대체함으로서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을 제안한다. 셋째, 각 과목간의 property(특성)에 대한 파악이 떨어질 수 있따 학습자가 사회과의 여러 분야의 과목들을 통합하여 인식하는 것이 목표(goal)이므로 역으로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 어느 분야에 해당하는 사실인지 인지하는 데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따
Ⅱ. 구성주의 theory(이론)의 적용
1. 구성주의 원리와 학습theory(이론)
구성주의는 지식이나 의미는 인간의 마음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주체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라고 본다.레포트/사범교육
오늘날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초석인 고대 그리스 사회에 대한 총체적 이해가 필요함을 주장하는 것이다.
,사범교육,레포트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必要性)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 목적
4. 연구 방법 및 제한점
Ⅱ. 구성주의 theory(이론)의 적용
1. 구성주의 원리와 학습theory(이론)
2. 사회교육에서 구성주의의 필요성(必要性)
Ⅲ.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1. 기존의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내용에 대한 반성
2. 통합적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수 - 학습 내용
3. 구성주의에 입각한 ‘소크라테스의 재판’ 수업 모형
Ⅳ. 結論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따 첫째,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지기 때문에 실제 학습자의 다양한 배경지식에 따른 통합능력에 따라 학습效果의 예측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소크라테스의 재판’이란 사건의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고대 그리스 사회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 있는 통합 사회적 이해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theory(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러시아의 인식론자 비고츠키의 관점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theory(이론)에 일대 變化(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소크라테스의 재판’이란 사건의 分析(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고대 그리스 사회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 있는 통합 사회적 이해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사회의 대표적인 성인인 소크라테스와 관련된 흥미 있는 주제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과정에 대한 분석은 역사, 철학, 도덕, 법, 정치 등 사회과의 각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주제로서 이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둘째, 주제 중심의 학습으로 학습자가 사회과 교과의 전체적인 맥락에서의 위치 파악이 어렵다. 이제는 concept(개념)적 지식…(skip)
구성주의학습이론연구
순서
통합 사회과 관점에서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연구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Download : 통합 사회과 관점에서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연구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hwp( 40 )
오늘날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초석인 고대 그리스 사회에 대한 총체적 이해가 필요함을 주장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사회의 대표적인 성인인 소크라테스와 관련된 흥미 있는 주제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과정에 대한 分析(분석)은 역사, 철학, 도덕, 법, 정치 등 사회과의 각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주제로서 이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구성주의학습이론연구 , 통합 사회과 관점에서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연구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