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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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23: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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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있는 인간관계는 대상자에게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비판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형성되는 것이다. 간호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요구를 인식하고 反應(반응)할 수 있도록 특별히 교육이 된 사람으로서 간호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정보제공자, 능숙한 기술자, 숙련된 실무자, 그리고 옹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다. 특히 정신장애가 있는 대상자들을 위하여 숙련된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의사소통은 환자와의 공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중요하다. 의사소통을 주의 깊게 해설할 수 있는 간호사는 자신과 culture적 배경이 다른 대상자를 이해할 수 있어야 …(skip)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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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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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2)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공감, 결과 적인 의사소통 기법 사용, 대상자의 요구, 관심사에 反應(반응)할 때 발생한다. 옹호자란 간호대상자의 성장기에 미완성된 발달과업을 완성하도록 돕는 어머니와 같은 역할이라고 해석할 ...
의사소통론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목 차
Ⅰ. 서론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의 定義(정이)
Ⅱ. 본론
-대본을 이용한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Ⅲ. conclusion
Ⅰ. 서론
간호사는 환자들에 대한 접근과정에서 다양한 자질이 요구된다된다. 그 중에서 의사소통은 환자와의 공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중요하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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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론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목 차
Ⅰ. 서론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의 定義(정이)
Ⅱ. 본론
-대본을 이용한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Ⅲ. conclusion
Ⅰ. 서론
간호사는 환자들에 대한 접근과정에서 다양한 자질이 요구된다된다. 간호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요구를 인식하고 反應(반응)할 수 있도록 특별히 교육이 된 사람으로서 간호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정보제공자, 능숙한 기술자, 숙련된 실무자, 그리고 옹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다. Peplau(1952)는 간호란 “간호대상자의 요구를 인식하고 적절히 反應(반응)할 수 있도록 교육된 간호사와 간호대상자의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라고 定義(정이) 하였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훈련과 실제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간호사는 첫째 대상자가 자존감, 문제해결, 자율성, 생의 목적 등에 관해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둘째 대상자가 더욱 건강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Peplau(1952)는 간호란 “간호대상자의 요구를 인식하고 적절히 反應(반응)할 수 있도록 교육된 간호사와 간호대상자의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라고 定義(정이) 하였다. 옹호자란 간호대상자의 성장기에 미완성된 발달과업을 완성하도록 돕는 어머니와 같은 역할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아1) 아울러서 의사소통은 먼저 자신에 대한 인식이 바탕이 되어야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다아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자기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와 태도 alteration(변화) 를 유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