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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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14: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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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Cause
라. 고령화 사회의 결점
마. 고령화 시대에서의 기성개념(槪念)의 재검토
3. 고령자와 평생학습
가. 고령자의 학습 가능성
나. 퇴직준비교육
라. 퇴직 후 교육
4. 노인 교육의 present condition
가. 선진국의 노인 교육
1) 미국의 노인교육
2) 日本 의 노인교육
3) 프랑스의 노인교육
나. 우리나라의 노인 교육
1) 대한노인회의 노인교육활동
2) 사회복지관의 노인교육활동
3) 노인교실, 노인학교(대학)의 노인교육활동
4) 65세 이상 연령의 평생학습 참여율
5) 65세 이상 연령의 교육 희망자가 원하는 교육
5. 맺음말
가. 고령 사회에서의 평생 교육의 역할
나. 우리는 고령화 사회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 事例(사례) - 현장에서 본 노인 교육 (성동종합노인복지관)
1) 日本 의 노인교육
日本 총무청 통계국에 의하면 日本 의 65세 이상 노인인구 수 및 비율은 2000년 17.0%,
2xxx년 21.3%, 2020년 25.5%를 추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장수국에 속한다. 노인복지법은 1963년에 제정되었으며 고도 경제성장에 의한 사회경제의 alteration(변화) , 가족에 의한 사적부양의 alteration(변화) 로 국민의 노후에 대한 관심의 증가, 1959년 국민연금법 성립에 의한 복지연금의 지급, 빈곤노인대책만이 아니라 일반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 등에 대한 대응을 서둘러야 할 당위성에 따라 노인복지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재정되었다.고령화사회의 도래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노인교육의 현황과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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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 목 차 -
1. 머리말
2. 고령화사회의 도래와 결점
가. 고령화사회의 의미와 특징
나. 고령화 추세
다. 국가의 행정조직으로는 후생성에 노인보건복지국이 있고, 노인복지기획과, 노인복지진흥실, 노인보건과가 있따
日本 government 는 1986년 각료회의를 통해서 장수사회대책 요강을 제정하고 21 세기(世紀) 장수사회에 있어서 장기화된 생애를 통해 국민생활력을 발휘하고 경…(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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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사회의 도래와 문제점(問題點)을 알아보고 노인교육의 내역과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에 대해 조사한 자료(dat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