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신탕(개고기) 문제에 관한 나의 생각 (文化 상대주의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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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06: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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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신탕(개고기) 문제에 관한 나의 생각 (文化 상대주의적 입장)
순서
설명
다.`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아 그리고 <주역>과 <예기>의 곡례하편, 월령편에서는 천자가 먹고 제사에도 바쳤다는 기록이 있다아
중국(中國)에서는 고대 춘추전국시대로부터 명, 청대에 이르기까지 개고기는 상류층만이 향유할 수 있는 고급음식이었다.
보신탕(개고기) 문제에 관한 나의 생각을 文化 상대주의적 입장에서 說明(설명) 하고 있따
레포트/인문사회
보신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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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고기 culture의 歷史(역사)
개가 가축으로 길들여진 것이 신석기시대로 추정되니, 개식용의 歷史(역사)는 오래되었다. 한 예로 청말의 이홍장은 개고기를 매우 즐겨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中國)의 신석기시대 양소, 용산 유적지, 우리나라의 김해 회현동 조개무지 등 신석기 유물에서 개의 뼈가 널리 출토되고 있으며, 고구려 안악 3호분(4세기) 벽화에 도살된 개의 모습이 양, 돼지와 함께 그려져 있다아
歷史(역사)적인 data(資料)에서 최초로 개식용에 관한 언급은 중국(中國)의 사마천이 쓴 <사기>에 있다아 사기의 진기제 5장에는 `진덕공 2년(기원전 679년) 삼복날에 제사를 지냈는데 성내 사대문에서 개를 잡아 충재를 막았다. <논어>에는 제사에 개고기를 쓴다는 기록이 있고, <소학>에는 제사와 손님 접대에 군자는 소를 쓰고, 대부는 양, 선비는 개를 쓴다는 기록이 있다아
이처럼 중국(中國) 한나라 이전에는 개도살 전문직이 있을 정…(drop)
보신탕(개고기) 문제에 관한 나의 생각을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