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적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9:17본문
Download : 유아연구및평가E형과제.hwp
history적 연구





(2) 문서 및 유적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즉 역사(歷史)연구는 과거사에 대한 reference(자료)를 수집하고 종합하고 說明(설명) 하며 해석하는 귀납적 방법을 사용한다. 역사(歷史)연구는 객관적으로 과거 사실을 탐구하고 이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연구이므로 역사(歷史)연구가는 먼저 역사(歷史)철학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역사(歷史) 연구자들은 새로운 reference(자료)를 수집하는 다른 조사와 달리 과거의 reference(자료)를 연구의 주 대상으로 하여 과거에 관한 모든 것을 연구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이나 이미 알고있는 것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은 역사(歷史)적 연구가 아니다.
(1) 일차적 reference(자료) 와 이차적 reference(자료)
Ⅰ. 서론
1. 역사(歷史)적 연구의 의의
2. 역사(歷史)적 연구의 단계
역사적 연구의단계 역사적 연구의장 단점 역사적 연구의여러 형태 역사적 자료의신뢰도 / (역사적 연구)
Download : 유아연구및평가E형과제.hwp( 91 )
history적 연구의단계 history적 연구의장 단점 history적 연구의여러 형태 history적 자료(資料)의신뢰도 / (history적 연구)
5. 역사(歷史)적 reference(자료)의 신뢰도에 대한 비판
4. 역사(歷史)적 연구의 여러 형태
4) 사태나 조건의 說明(설명) 을 위한 가설 설정
3. 역사(歷史)적 연구의 장, 단점
다. 교육약사연구는 교육과 관련된 역사(歷史)reference(자료)를 수집하여 역사(歷史)적 사실에 대하여 검증하고 analysis하여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역사(歷史)를 전개하는 연구이다. 어떤 연구자들은 양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나 역사(歷史)적 연구는 주로 문서로부터 얻을 수 있는 증거의 논리적 analysis을 다룬다. 역사(歷史)학은 인간의 과거 사실에 대한 체계적 연구라는 점에서 자연과학과 다르다. 교육역사(歷史)연구를 위해서는 주로 서류나 서적 등을 참고하며, 그렇게 수집된 역사(歷史)reference(자료)에 대한 해석에 중점을 둔다. 특히 교육역사(歷史)연구는 조작된 환경보다는 과거의 자연적 상황에서 일어난 사실들에 대한 연구로서 대부분 사료에 의존한다.
2) 단점
순서
1) 문제와 가설의 설정
Ⅲ. conclusion
설명
3) 참고reference(자료)와 문헌의 비판적 analysis
역사적 연구의단계 역사적 연구의장 단점 역사적 연구의여러 형태 역사적 자료의신뢰도
1) advantage(장점)
6. 비판을 위한 일반적인 원리
2) 참고reference(자료) 또는 문헌의 수집 reference(자료)수집과 평가
Ⅱ. 본론
※ 참고한 문헌 ※
5) 결과해석과 보고서 작성
역사(歷史)적 연구는 연구주제와 관련있는 reference(자료)로부터 얻은 정보를 토대로 과거를 기술, analysis, 해석함으로써 과거의 경향을 규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