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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약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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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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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소망사, 1991), p. 349.
Ⅰ. 서론

1. 예언자의 기원


[] 구약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설명
구약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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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예언자를 `미래를 향하여 말하는 자`라 이해하였으며, 단순히 하나님의 영에 붙들린 사람으로 간주하던 전통적인 생각에 큰 變化를 가져오게 하였다. 그 때마다 다른 종교 지도자층이 나타나 본래의 종교정신과 생명을 부여하려 노력했다. 제사장은 보수적이며 전통과 규례를 애호하고 제사와 예배를 주장하며, 후에는 의식적 테두리를 고수하여 머물려는 경향이 있었다. 먼저, 구약의 예언서를 이루게 된 예언자와 예언서를 보면서 지금까지 구약의 예언자나 예언서에 대한 연구에 대해 여러 방향에서 진행되어온 학자들의 견해와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현 상황들을 바라보며 앞으로의 구약의 예언서 연구에 새로운 이해와 평가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을 하나님의 영에 이끌리는 사람으로 보기보다는 위대하고도 창조적인 사상가로 보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면서 예언을 미래에 대한 예고로만 보던 생각을 떨쳐버리고 예언자란 대중들의 意見에 맞서 진리와 정이를 외치는 선각자로 여기게 되었다. 왕대일, 구약신학 (서울: 감신대성서






레포트 > 기타
Ⅱ. 예언자, 예언, 그리고 예언서란 무엇인가?

다. 여기에 정치적 사회적 여러 요인과 더불어, 이스라엘의 야웨 신앙의 위기를 가져오게 될 때가 많았다. 이런 것은 자칫 생명 없는 형식주의, 교권주의 등으로 타락하기 쉬웠으므로 제사제도의 근본적 의미가 흐려지게 되었다. 히브리 민족의 중심적 종교 지도자 계급은 제사장이었다. 그것이 곧 예언자 출현이다.

구약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구약의 약 1/3은 히브리 예언자라고 알려진 사람들의 손으로 쓰여졌다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데 히브리 예언의 기원을 살펴보면 제사장과 예언자는 공통된 기원을 갖고 있다.구약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순서
일반적으로 구약성서를 율법서(Torah), 예언서(Nebiim), 그리고 성문서(Kethubim)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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