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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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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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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로 치자면 소설에 버금가는 만화와 영화들이 넘쳐나고 있다아 교양을 위해, 혹은 전공 공부를 위해, 이제는 극소수의 독자들만이 소설이라는  이름의 예술작업에 귀 기울이고 있을 뿐이다.
거짓말을 읽으며 가장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90년대에는 결코 많지 않았던 환상성의 자연스러운 도입이다.  90년대 들어 섹스나 폭력, 이혼 불륜, 상처, 동성애 등의 소재가 소설의 전면에 부상했고 또 그만큼  대가를 치르며 이제는 상투적인 소재들이 되어 버렸다.  화자는 고통스러운 현실의 삶 속에서 스스로의 정신을 증류하여 자신만의 영역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소설의 방향성은 다시 인간 그 자체로 돌아왔다.`골목`에서 유리…(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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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거짓말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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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5거짓말N , 거짓말감상서평레포트 ,
거짓말


다. 한때 이 땅에서 대중적이었던 독서가 차후에는  소수의 매니아층을 형성하면서 틈새로 살아 남아갈 것 같은 예감이 들뿐이다.레포트/감상서평

거짓말_2018753_hwp_01.gif 거짓말_2018753_hwp_02.gif



거짓말



,감상서평,레포트

등단 3, 4년 안팎의 신진 작가들 열한명의 신작을 모아 놓은 소설집 `거짓말`을 읽는 일은 우리나라 소설 10년지대계를 미리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할 것이다.
이제 독자들은 재미로 책을 읽지 않는다. 90년대와 이어 닥친 새로운 세기는 소설가들에게 있어 정체의 시기로 기록될 것이다. 에스에프나 추리, 판타지등으로 나누어져 있는 소설의 경계가 갈수록 허물어질 것이란 예감을 하기란 어렵지 않았다.
새로운 것을 보여주어야 하는 신인들에겐 여간 괴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광대버섯을 먹어라`에 등장하는 한 원시부족 에피소드는 정신병을 앓고 있는 소설 속  화자가 기댈 수 있는 비루한 삶 속의 처방이 무엇인지를 알레고리로 보여준다. 영화나 미디어의 발달로 책을 읽는 독자들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작가들의 자리도 점차 좁아지고 있는 느낌이다. 사상을 편가르던 이념도 모호해졌고 치열하던 시대 정신도 사라졌다. 거짓말을 읽으며 많은 신인 소설가들이 소설의 방향성을 놓고 고민한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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