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과 종교에 관한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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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21: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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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과 관련 있어 그런지 예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 나무에 관심을 가졌다. 〈법원주림〉 8권에는 아패다라수(阿沛多羅樹)로, 〈불국기〉에는 구다수(具多樹)로, 〈대당서역기〉 8권에는 필발라수(畢鉢羅樹)로 나온다. 나무의 높이는 400척…(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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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새벽 무렵 무명을 깨뜨리고 지혜의 광명을 얻어, 일체종지를 성취했다. 부처님의 열반일에 변색되고 조락(凋落)되었다가 오래된 뒤 환생하니 이날에는 국왕과 백성들이 크게 불사(佛事)를 하고 잎을 주워 돌아오면 상서롭다.
부처님이 그 아래서 깨달음을 얻은 이후 ‘핍팔라(pippala) 나무’는 ‘보리수’로 이름이 바뀌었다. 산스크리트어로 ‘보디 드루마(Bodhi druma)’ 또는 ‘보디 브리크샤(Bodhi vriksa)’라 하는데, ‘브리크샤’의 음을 따 보리수(菩提樹)로 한역(漢譯)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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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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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ⅰ불교
⑴보리수
⑵연꽃
ⅱ기독교
⑴성경에 나오는 식물
⑵성경에서의 꽃의 의의
⑶성경에 나오는 식물이야기
-노아의방주
-석류
Ⅲ결론
〈과거현재인과경〉 제3권에 의하면, 니련선하 강에 들어가 목욕한 싯다르타는 핍팔라나무 아래로 가 발원했다. “깨달음을 준 나무”라고 해서 각수(覺樹).도량수(道場樹).도수(道樹) 등으로도 옮겨졌다. 과거에 지었던 모든 선과 악을 알았으며, 여기로부터 저기에 났고, 부모와 권속들이며 가난하고 부자인 사람, 귀하거나 천한 이들의 수명의 길고 짧음과 이름과 성 등을 모두 분명하게 이해했다. 보리수는 나무 종류 상, 무화과와 흡사한 뽕나무과 상록수. 힌두교도들도 예부터 신성하게 여겼고, 인더스 문명 유적 속에서 보리수가 발굴돼 수천 년 전부터 신령스런 나무로 간주됐음도 밝혀졌다. “이 나무 아래 앉아서 나의 도가 이룩되지 않으면 결코 일어나지 않으리라.” 마왕과 세 딸의 공격을 물리친 싯다르타는 2월7일 밤 큰 광명을 내며 곧 선정에 들어 진리를 생각했다. 명칭도 각각이었다. 당나라 사람 단성식(段成式. ?~863)이 지은 수필집 〈유양잡조(酉陽雜俎)〉에는 보리수에 대한 긴 설명(explanation)이 있다
“보리수는 마가타국에서 나며 마하보리사에 있다 대개 부처님이 성도할 때의 나무는 사유수(思惟樹)라 하며, 줄기는 황백색이며 가지와 나뭇잎은 푸른색으로 상록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