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와 쯔빙글리의 성만찬 논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00:35본문
Download : 루터와 쯔빙글리의 성만찬 논쟁.hwp
레포트/인문사회
루터와쯔빙글리의성만
설명
루터는 1524년부터 그의 말년까지 종교개혁 진영의 내부에서 일어난 성만찬 논쟁의 와중에 처해 있었다. 루터와쯔빙글리의성만 , 루터와 쯔빙글리의 성만찬 논쟁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성만찬 논쟁은 한 시점의 논쟁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전 종교개혁과정이 중심 주제였으며, 이 논쟁을 통하여 루터는 자신의 성만찬론 뿐만이 아니라 일련의 신학적인 주제를 가다듬고 발전시켰다. 그러나 쯔빙글리의 등장과 남서부 독일 지역에 끼친 그의 영향으로 이 지역의 교회들은 루터 주도하의 종교개혁으로부터 이탈할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아주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었던 성만찬 논쟁의 결과, 루터는 독일 남서부지역을 자신의 편으로 이끌 수 있었지만, 스위스 종교개혁은 최종적으로 자신에게서 분리되어 독자적인 개혁 교회(Die reformierte Kirche)로 나아가는 것을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성만찬 논쟁은 단순한 신학적인 논쟁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개신교회의 분열을 가져왔으며 다시 회복되지 않았다. 이것은 막강한 로마-카톨릭 세력의 위협 하에서 생존의 위기에 처했던 개신교 편에서는 치명적인 것이었다. 유럽의 루터교회와 개혁교회는 1973년에 이르러서야 유럽 내의 개신교회의 일치를 …(생략(省略))
다. 남서부 독일의 종교개혁 운동은 1518년 루터의 ‘하이델베르크 논쟁’(Heidelberger Disputation)에 방청객으로 참석하여 깊은 감동을 받았던 이 지역의 지도자들, 이를테면 슈바벤 할(Schwäbisch Hall)의 요하네스 브렌츠(Johannes Brenz)와 슈트라스부르크(Straßburg)의 마틴 부처(Martin Bucer) 등에 의해 진행되었으므로, 초기에 당연히 루터의 영향하에 있었다.
무엇보다 스위스 취리히의 종교개혁자 쯔빙글리(Huldrych Zwingli)의 등장이후, 몇 몇 남서부 독일도시는 성만찬 이해를 둘러싼 갈등의 중심지가 되었다.
성만찬 논쟁은 교의학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종교개혁 상의 중요한 교회 정치적 사건이었다.
Download : 루터와 쯔빙글리의 성만찬 논쟁.hwp( 49 )
루터와 쯔빙글리의 성만찬 논쟁
루터는 1524년부터 그의 말년까지 종교개혁 진영의 내부에서 일어난 성만찬 논쟁의 와중에 처해 있었다.
이로써 루터는 로마-카톨릭과 또 다른 종교개혁자의 추종자들과의 양 전선에 마주 서게 되었다. 그 이후 루터교회와 개혁교회의 관계는 공동의 적인 로마-카톨릭과의 갈등과 대립 못지 않게 적대적인 양상으로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