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 통신언어의 실태(實態)와 결점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06:01
본문
Download : [통신언어] 통신언어의 실태와 문제점.hwp
그 가운데 글말 정보 전달의 혁신은 무엇보다도 컴퓨터의 발명으로부터 다시 스타트되었다. 글말이 입말이 가진 불편한 점을 깁기 위해 만들어졌다면, 전자말은 입말과 글말이 가진 불편한 점을 깁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전자말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매우 드물었으며 간혹 연구한 흔적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 현상을 드러내는데 머물고 있따 본고도 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듯하다. 인간은 한정된 소리로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전달받고 있따 그러나 인간의 말은 원래 소리라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점점 복잡해지고 생각이 발달하면서 그 불편함도 드러나게 되었다.
본…(투비컨티뉴드 )컴퓨터 통신언어의 일반적 特性
전자말은 글말과 입말이 가진 공통된 特性을 공유하고 있으며, 입말의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한꺼번에 제거했을 뿐만 아니라 글말이 가지고 있었던 정보의 비공개성이나 비속도성 그리고 현장성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였다. 입말에서 스타트한 말살이가 글자가 만들어지면서 입말과 글말의 시대를 열었고 이제 20세기를 들어서면서 전자라는 새로운 표현 매체가 인간 세상에 나오면서부터 인간의 말글살이는 전자말(electronic language)이라는 새로운 말글살이가 스타트된 것이다. 컴퓨터는 기존의 글말의 전달 속도를 입말
[통신언어] 통신언어의 실태(實態)와 결점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방송통신/국어국문
통신언어,통신언어,와,문제점,국어국문학과,학년,언어와생활,공통,국어국문,방송통신
설명
Download : [통신언어] 통신언어의 실태와 문제점.hwp( 34 )
다. 그래서 인간은 글자를 만들게 되었다.
![[통신언어]%20통신언어의%20실태와%20문제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C%8B%A0%EC%96%B8%EC%96%B4%5D%20%ED%86%B5%EC%8B%A0%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B%AC%B8%EC%A0%9C%EC%A0%90_hwp_01.gif)
![[통신언어]%20통신언어의%20실태와%20문제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C%8B%A0%EC%96%B8%EC%96%B4%5D%20%ED%86%B5%EC%8B%A0%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B%AC%B8%EC%A0%9C%EC%A0%90_hwp_02.gif)
![[통신언어]%20통신언어의%20실태와%20문제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C%8B%A0%EC%96%B8%EC%96%B4%5D%20%ED%86%B5%EC%8B%A0%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B%AC%B8%EC%A0%9C%EC%A0%90_hwp_03.gif)
![[통신언어]%20통신언어의%20실태와%20문제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C%8B%A0%EC%96%B8%EC%96%B4%5D%20%ED%86%B5%EC%8B%A0%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B%AC%B8%EC%A0%9C%EC%A0%90_hwp_04.gif)
![[통신언어]%20통신언어의%20실태와%20문제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C%8B%A0%EC%96%B8%EC%96%B4%5D%20%ED%86%B5%EC%8B%A0%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B%AC%B8%EC%A0%9C%EC%A0%90_hwp_05.gif)
![[통신언어]%20통신언어의%20실태와%20문제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86%B5%EC%8B%A0%EC%96%B8%EC%96%B4%5D%20%ED%86%B5%EC%8B%A0%EC%96%B8%EC%96%B4%EC%9D%98%20%EC%8B%A4%ED%83%9C%EC%99%80%20%EB%AC%B8%EC%A0%9C%EC%A0%90_hwp_06.gif)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언어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 , [통신언어] 통신언어의 실태와 문제점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국어국문방송통신 , 통신언어 통신언어 와 문제점 국어국문학과 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순서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資料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언어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reference(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언어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언어적 장치들이 어떤 效果(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分析해 보시오.
서론
본론
1.컴퓨터 통신언어의 일반적 特性
1. 담화 주제의 다양성2. 담화 참여의 평등성
3. 담화자의 개인성
4. 담화자의 익명성(anonymity, -별명(ID,nickname)
5. 정보 전달의 편이성
6. 정보 전달의 속도성
7. 정보 표현의 탈규범성
8. 매체의 간접성
9. 언어 표현의 구어성
10. 언어 표현의 상징성
11. 담화자의 비기억성
2. 컴퓨터 통신 언어적 장치 및 效果(효과)
1. 음운적 特性
1) 없애고 줄임
2. 형태적 特性여 부른다
3. 어휘적 特性
1) 은어(cant) 사용
2) 비속어(slang) 사용
4) 상징어(symbolic word) 사용
5) 상징 기호(symbolic sign) 사용
結論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