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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한국 靑少年(청소년) 들의 인격함양을 위한 efficacy적인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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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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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타인과의 관계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지켜야할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다. 인간은 평생 배움의 과정을 통해 더욱 성숙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격교육이 특정한 시기에 어느 한 요인만으로 가능하고 또 그렇게 완성된다고 말할 수 없다. 인격교육의 대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될 때 효능적인 인격교육의 전략(strategy)이 수립되고 실천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Ⅲ. 한국 사회의 도덕성 수준과 청소년의 인격부재


한국 靑少年(청소년) 들의 인격함양을 위한 efficacy적인 방안 탐색


Ⅴ. 나오는 말 청소년들의 훌륭한 인격 형성을 목표(目標)로 하는 것이 인격교육(character educ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인격부재의 실상과 원인(原因)에 대해 분석한 후 대처할 수 있는 measure(방안) 을 탐색하고자 한다. 집단따돌림, 폭력성, 냉소주의, 물질만능주의, 향락주의, 게으름, 무책임, 무질서, 성의 문란과 타락 등은 성인들에게서 볼 수 있는 것과 차이가 없어 보이고 심지어는 능가하기도 한다.
최근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가치관 혼란과 도덕성 상실은 심각한 수준이며, 이에 따라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도덕적 일탈 또한 가히 충격적이다. 첫째, 자신과의 관계에서 바른 심성과 태도, 성실성 등을 견지하는 것이다. 특히, 인간은 무분별한 충동과 욕구에 의해 자신의 건전한 삶을 방해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충동과 욕구의 노예가 되지 않고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인격적 자질이 성인기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인격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아직도 우리 나라의 인격교육, 특히 학교의 인격교육이 내실있게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기에 이를 위한 효능적인 measure(방안) 탐구가 더 요청된다고 본다. 사회 각계 각층이 사람들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도덕성 상실 내지 인격 부재에 걱정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효능적인 교육적 대처를 요청하고 있다. 인간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사회적 존재요, 관계적 존재(relational being)이기에, 다양한 욕구와 이해관계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갈등과 다툼을 최소화하거나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일정한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청소년 도덕성 인격교육 / (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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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Ⅳ. 학교 인격교육의 목표(目標)와 효능적 measure(방안)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들어가는 말
인격교육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인간다운 도리를 다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目標)를 둔다고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다하는 것인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즉, 남이 보건 보지 않건, 나의 생각과 행동이 남에게 어떤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바람직한 의식과 행동양식을 견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 나라의 학교 인격교육의 효능적인 measure(방안) 수립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靑少年(청소년) 도덕성 인격교육 / (인격)



청소년 도덕성 인격교육


Ⅱ. 한국 청소년들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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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Ⅱ. 한국 청소년들 무엇이 문제인가?




순서
그 어느 때보다 국가 사회적 요청에 의해 인격교육이 강조되었고 상당한 기간 동안 인격교육이 수행되었음을 감안할 때, 그 동안 우리 나라 인격교육의 성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는 것도 시의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여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강화를 교육개혁의 중요한 measure(방안) 으로 제시하였고, 그 이후 각급 학교에서 인격(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주어진 규범을 잘 따를 뿐만 아니라(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일, 혹은 악행 금지 등 의무를 지키는 최소도덕을 지칭함)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타인에게 선을 베풀 때(이 경우 의무를 넘어서는 행위까지도 포함하는 최대도덕이 될 수도 있다) 각자의 삶은 물론 그 공동체는 발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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