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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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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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아미타불에 의한 왕생을 극락왕생 또는 서방정토사상이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 원효가 민중불교에 힘을 기울이면서 자리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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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
다. 기복은 인위적이며 인과론적이며, 또한 주술적인 것이다. 특히 풍요는 이러한 태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따 “서럽도나 서럽도다/ 무리여 공덕 닦아라”라는 내용의 풍요는 이승의 삶이 서러운 고해라는 뜻이요, 따라서 공덕을 닦아 극락왕생하자는 의미가 이 시의 주제를 이루고 있따 이들 노래를 부른 사람들이 월명사, 균여대사, 그리고 재가승인 광덕 등이고 보면 그들 생사관을 지배하던 내세사상이 자연히 불교적인 사상이었을 것이다. 제망매가 10행에서는 도를 닦겠다는 말도 그렇고 원왕생가의 광덕이 수도하던 것, 그리고 왕생을 바라는 신도들에게 항상 보현십원가를 불러 공덕을 닦도록 한 것, 풍요에서 노래되고 있는 공덕 등이 불교류의 극락왕생을 위한 방식이다. 제망매가, 원왕생가, 보현십원가, 풍요 등의 작품에서는 직접 또는 간접으로 극락왕생이 희구되고 있따 극락은 낙원이고, 그곳에 가서 영원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했고, 또 그에 따른 헌신적인 자기희생이 필수적이다. 초자연적인 존재의 힘에 의탁해서 현실적인 복락을 추구하는 것이 현세주의이고 기복사상이다. 기복종교 또는 기복사상과 상통한다. 또 풍요는 대중화된 아미타사상에 젖었던 민중들의 염원이 담겨 있따
2.1.2 현세주의사상(現世主義思想)과 기복신앙(祈福信仰)
현세주의란 내세주의와 대립되는 槪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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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주술-종교사상(呪術-宗敎思想)
2.1.1 내세주의사상(來世主義思想)
2.1.2 현세주의사상과기복신앙
(現世主義思想과 祈福信仰)
2.1.3 구제사상(救濟思想)
2.1.4 언령사상(言靈思想)
2.1.5 용사신앙(龍蛇信仰)
2.2 정치사상(政治思想)
2.2.1 천문사상(天文思想)
2.2.2 호국신사상(護國神思想)
2.2.3 천명사상(天命思想)
2.3 화랑사상(花郞思想)
3. 結論(결론)
왕생사상이라 하더라도 불교의 역싸는 오래되어서 그 유파도 다양한데, 미륵불을 신앙하여 도솔천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신앙, 아미타불을 염송하여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하기를 바라는 신앙, 약사여래를 믿어 왕생하기를 바라는 신앙, 관세음보살에 의하여 왕생하기를 염원하는 신앙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도솔천왕생과 극락왕생사상 등이 현저하게 믿어져 왔다. 하지만 이런 현세주의 사상은 고등종교에서는 크게 배척된다 그러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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