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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工學(공학) - 차체강판의 종류 및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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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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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工學(공학) - 차체강판의 종류 및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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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SLIDE_1_
차체 강판의 종류 및 공법
차체 강판의 종류
강판
알루미늄 합금
수지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강판의 성형방법
프레스 공법
하이드로포밍 공법
TWB 공법
핫스템핑 공법

_SLIDE_2_
재료

1. 강판
-냉열압연강판, IF강, 고장력강판,표면처리강판, 제진강판

2. 알루미늄 합금
3. 수지
4.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_SLIDE_3_
열간압연강판 & 냉간압연강판

열간
압연강판

냉간
압연강판

- 융점의 ½ 이상의 온도에서 가공
- 1.2mm 이하로 ×
- 두꺼운 내판
- 실온에서 냉간 압연
- 1.2mm보다 얇은 강판 가능
- 표면상태 양호
- 외관패널, 판두께가 얇은부품
_SLIDE_4_
IF 강

고가공성, 고강도
성형성을 좋게하기 위해서 C, N의 양을 극히 적게한 강판
(성형성↓)
주로 외판에 사용

_SLIDE_5_
고장력 강판
높은 인장강도, 항복강도 → 판 두께 얇게 가능
(10~20% 경량화)
바디의 25~45wt% 점유

적용부위
- 후드, 드렁크 리드 등의 외판 패널




_SLIDE_6_
고장력 강판의 종류
DP강
페라이트 매트릭스 내에 고립된 마르텐사 이트로 구성
마르텐사이트 상의 분율에 의해 강도 결정
연속항복거동
인장강도 대비 낮은 항복강도
페라이트형상→가공성 증대. 마르텐사이트 →강도 증가

TRIP강
미세조직 : 페라이트 + 잔류오스테나이트(5%이상) + 마르텐사이트
변형시 잔류오스테나이트→ 마르텐사이트 연성증가
연속항복거동
인장강도 대비 낮은 항복강도 및 연신률
높은 C…(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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