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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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07: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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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의사소통
1) 청각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교육
2) 수화의 당위성
2. 인지 기능
3. 학문 성취
4. 정신 건강
5. 취업
6. 청각장애인 사회
7.청각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
※ 청각장애인을 대할 때
※ 청각장애인이 전화를 부탁해 올 때 :
※ 청각장애인과 동석할 때 :
※ 청각장애인과 함게 일할 때 :
※ 청각장애인과 글로 이야기할 때
듣지 못하여 말을 하지 못하는 청각장애 유아는 자연스러운 몸짓(이러한 몸짓은 거의 모두 자연 수화의 기호 속에 들어 있으므로 수화라 하여도 무방할 것이다)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하이니케 - 독일 구화법의 창시자. 자연 수화, 구칙성 수화, 지문자의 사용을 반대, 1880년 이태리 밀라노에서 개최된 농에 관한 국제회의에서 손에…(skip)






청각장애인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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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해 수화, 학업성취 그리고 에티켓 등이 있다. 청각장애인의이해 , 청각장애인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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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일부 청각장애인은 관련 지요인 하나인 발전된 의료(치료, 수술)를 받게 됨에 따라 잘 듣지 못하던 말을 잘 듣게 되거나 전연 듣지 못하던 말을 어느 정도 듣게 되고, 따라서 말을 배워 의사소통을 하게 되었으며, 일부 청각장애인은 1903년부터 시판된 보청기를 착용, 1957년부터 시술이 된 것으로서 청각장애인에게 음향 신호를 전기 신호로 바꾸어 직접 청신경을 자극함으로써 들을 수 있게 하는 인공와우를 착용함으로써 말을 듣고 배워 구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1) 청각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교육
페드로 폰세드 레옹 - 16세기에 스페인에서 일기. 쓰기. 말하기 지도를 받은 청각장애인에게 문어와 구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하였음
윌리엄 홀더 - 영국 최초의 농교육자. 1659년부터 청각장애인에게 말을 가르치면서 양수 문자를 사용
죤 월리스 - 1660년부터 청각장애 아동에게 도입 단계에서는 자연스러운 몸짓을 사용, 뒤이어 쓰기와 지문자를 지도한 다음 조음지도를 하였음
요셉 왓숀 - 1809년에 영국 농학교를 설립, 양수 문자, 몸짓, 지연 수화, 일기, 쓰기 등의 교육 program을 구성으로 청각자앵인에게 그것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하였음
레뻬 - 프랑스의 농교사. 청각장애인에게 자연수화, 규칙성 수화를 개발하여 사용하였음
다른 나라 청각장애인은 수화를 주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프랑스 수화법의 effect(영향) 을 많이 미친 것으로 본다. 그러나 청각장애인에게 제공되는 교육과 관련 지원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이 변화되어 왔으며 , 따라서 청각장애인이 성장하면서 사용한 의사소통 양식도 많이 변화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