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의 교육제도의 전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03:09본문
Download :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의 전개.hwp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history(역사) 적 change(변화)를 고찰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대표적인 example(사례) 로,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 대안 학교`, 日本(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유 학교 물꼬`(2000년대 초반 상설 학교 설립 예정)가 가장 가까운 형태라고 볼 수 있따
② 생태 학교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전형은 1982년에 설립된 영국의 하트랜드 지방의 `작은 학교`라고 할 수 있따 이 학교는 마을 안에서…(To be continued )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역사적 변화를 고찰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인문사회,레포트
* 대안학교의 유형
A.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a. 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
b. 제도교육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
c. 제도교육 틀 밖 : 제도교육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형태의 대안교육으로, 민들레 학교, 숲속마을 작은 학교, 예수가정, 공부방 등
B. 운영 형태에 따라
a. 정규학교형 : 일반학교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는 형태로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영산성지학교
b. 계절학교형 : 여름 혹은 겨울방학 동안을 이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대구의 민들레 학교, 경남 산청의 숲 속 마을 작은 학교, 서울 따로 또 같이 만드는 학교, 부산 창조학교 등
c. 방과후 프로그램(program]) 형 : 학생들이 학교활동이 끝난 다음 동네에서 이루어지는 말 그대로 방과 후 프로그램(program]) 으로 대표적인 것은 서울지역공부방연합회, 여럿이 함께 만드는 학교 등
d. 유아교육프로그램(program]) 형 : 유아대상
대안교육의 범주에 열린교육을 넣고 있음.
- 부산교육연구소 열람 자료(資料) -
① 자유 학교형 대안학교 1970년대 미국, 독일 등지에서 등장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학교 설립의 주된 동기가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교육제도의전개완성 ,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의 전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의 전개.hwp( 64 )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의 전개
레포트/인문사회






우리나라교육제도의전개완성
설명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