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소비] 한국인 소비의 새로운 중심축, 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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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어떠한 구조 요인들이 변화했고, 그 결과 우리의 소비 시장은 어떠한 모습으로 달라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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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르몽드 의 경이 혹은 경외
한국인 소비의 새로운 중심축, 정보화 ¶ 르몽드 의 경이 혹은 경외 ...
또한 ‘한국의 젊은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전위적이고도 자유 분방하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민주주의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는 ‘이메일과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투표 독려’, ‘20여 만 명이 참석한 탄핵 반대 촛불집회’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고 성명하기도 했다. 한국의 정치 행태를 변화시켜온 정보화 인프라들은 소비 시장에서도 역시 막강한 影響(영향)력을 발휘한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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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는 독일에 이어 유럽 제2의 공업국가다. 2004년 4월 14일 인터넷판 신문을 통해 총선을 하루 앞둔 한국의 상황을 紹介하며, ‘온라인(online)과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유권자를 투표소로 움직이게 한다’고 시민 들의 정치 참여 방식에 관심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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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드 프로젝트와 아파트 청약 열...
이 신문은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이 젊은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에 기인했다고 분석하면서 ‘40대 이하가 전체 인구의 2 3를 차지하는 인구 통계의 변화와 눈부신 인터넷 발전이 한국을 디지털 민주주의의 experiment(실험)실로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1960년대 들어서야 작은 용틀임으로 산업화를 처음 하고 국토의 크기도 그들의 1 5에 불과한 보잘 것 없는 나라가 ‘디지털’과 관련해서는 기탄없이 그들의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 소비의 새로운 중심축, 정보화
지난 14대 총선을 며칠 앞두고 프랑스의 대표 일간지 르몽드 는 한국의 디지털화가 선거에 미치는 影響(영향)을 상세하게 보도한 바 있다. 르몽드 는 디지털 민주주의 한국의 근거로서 온라인(online) 인프라, 휴대폰 문자메시지의 보편화, 인구의 통계적인 구조 변화, 젊은 층의 사고 및 현실 참여 변화 등을 들고 있다. 어느 나라 못지않게 문화적 자긍심도 강한 이 나라가 동양의 작은 나라 한국에 대해 놀라움과 부러움이 가득 담긴 기사를 내놓고 있다.
[경제소비] 한국인 소비의 새로운 중심축, 정보화
이러한 일은 불과 몇 년 전부터 빠른 속도로 우리 앞에 다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