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과 기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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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professional)
자격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위와 자율적 결정권 및 책임성을 지닌 사람. 社會福祉士, 의사, 산호사, 보육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영양사 등
준전문가(para-professional)
업무의 성질상 전문성을 덜 요하는 것.
비전문가(nom-professional)
비숙련 및 일반 행정업무.
나. 적절성의 원칙: 사회복지 서비스는 양, 질, 제공기간이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충족(또는 문제해결)과 서비스의 목표(goal)(자활 및 …(To be continued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과 기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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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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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과 기능 3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槪念
가. 槪念definition
1) Gilbert &Terrell: 지歷史회체계 속에서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간 또는 공급자와 소비자(클라이언트, 수혜자)간을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organizational arrangements).
2)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delivery system): 지歷史회 내에 존재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와 공급자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또는 사회복지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조직체계.
나. 分析차원
1) 구조기능 차원 分析
구조
행정체계
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원 및 관리
집행체계
전달자가 소비자와 상호접촉을 가지면서 서비스를 직접 전달
기초생활보장 서비스:
행정: 보건복지가족부→특별시직할시도→시군구
집행: →읍면동→기초생활보장 대상자
기능
행정기능
서비스의 전달업무를 원활히 하기 위한 기능
서비스 제공기능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에 응하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기능
2) 운영주체 차원 分析
공적 전달체계
government (중앙 및 지방)나 공공기관이 직접 관리운영하는 것
사적 전달체계
민간(또는 민간단체)이 직접 관리운여하는 것
2.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 원칙 - 8가지
가. 전문성의 원칙: 核心(핵심)적 주요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