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류 EDI 활성화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16:31
본문
Download : 국내 물류 EDI 활성화방안.hwp
국내 물류 EDI 활성화대안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물류 EDI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 이전에 먼저 물류 EDI와 물류의 정이 및 범위와 분류를 정리(arrangement)하였다.3장과 4장에서는 국내의 경우로, 국내의 현황을 고찰하고 물류 EDI의 보다 올바른 정착과 실현을 위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국내 물류 EDI 활성화방안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설명
Download : 국내 물류 EDI 활성화방안.hwp( 81 )
특히,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물류 EDI사업 범위와 효과(效果) 그리고 향후 동향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2장에서는 외국의 물류 EDI 활용事例를 살펴보았다. 해외의 경우 미국지역, 유럽지역, 그리고 아시아 지역으로 구분하여 각 국가들의 물류 EDI활동과 주요 서비스내역을 조사하였고 물류EDI 활성화를 위한 각 나라별 주도계층을 조사하였다. 해외의 경우 미국지역, 유럽지역, 그리고 아시아 지역으로 구분하여 각 국가들의 물류 EDI활동과 주요 서비스내역을 조사하였고 물류EDI 활성화를 위한 각 나라별 주도계층을 조사하였다.
1장 서론
1. 물류 EDI의 당위성
2. 물류의 槪念
3. 물류 EDI
⑴ 물류 EDI의 效果
⑵ 물류 EDI의 향후 동향
2장 해외 물류관련 EDI 내역
1. 미국
2. 유럽지역
3. 아시아지역
4. 종합
3장 국내 물류 관련 EDI 내역
1. 종합물류정보전산망
⑴ 추진실적
⑵ 종합물류망 서비스 구성
⑶ 종합물류정보망 EDI서비스 내역
⑷ 종합물류정보망 서비스내용
⑸ 향후 추진계획
2. 민간부문 EDI서비스
4장 국내 물류관련 EDI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방안(方案)
1. 종합물류정보전산망
⑴ 망간연계
⑵ 정보공동활용
⑶ 제공서비스
⑷ 종합물류정보전산망과 종합무역정보전산망
2. 민간 VAN사업
⑴ 전담사업자와 민간VAN사업자간의 관계
⑵ 민간 VAN사업자 자체의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방안(方案)
3. 기타
⑴ government 의 정책
⑵ 이용자 environment
⑶ 표준화
5장 결론
물류의 범위를 구분 짓기는 쉽지 않지만 실제로 상품이 생산자 또는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물리적인 운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과 그 이전 또는 이후에 거래자간에 교환되는 문서교환으로 파악할 수 있따 따라서 물류에는 크게 화물의 운송, 하역, 보관, 통관 그리고 정보 및 통신이 포함되어 있따
한편 물류업무를 수행하는 관련업체나 기관을 민간과 공공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민간부문: 화주, 포워더, 항공화물대리점, 선사·대리점, 선박대리점, 운송회사, 터미널(항만·항공), 보세장치장, 검수·검정회사, 내륙컨테이너기지, ODCY(Off Dock Container Yard)
공공부문: 건설교통부, 관세청, 해운항만청, 철도청, 법무부(출입국관리소), 검역소 등으로 나눌 수 있따
3. 물류 EDI
물류 EDI는 물류관련업무에서 수반되는 물자의 교환에 있어 발생하는 문서행위에 전자적인 문서교환방식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따 그런데 물류 EDI의 활용을 통한 물류부문의 자동화 또는 정보화는 물자의 신속한 물리적 이동과 동시에 정보의 흐름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매우 복잡한 사업일뿐만 아니라 항…(skip)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물류 EDI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이전에 먼저 물류 EDI와 물류의 정의 및 범위와 분류를 정리하였다.그리고 2장에서는 외국의 물류 EDI 활용사례를 살펴보았다.






레포트/경영경제
다.
,경영경제,레포트
3장과 4장에서는 국내의 경우로, 국내의 동향을 고찰하고 물류 EDI의 보다 올바른 정착과 실현을 위해 問題點과 개선대안을 제시하였다.특히,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물류 EDI사업 범위와 효과 그리고 향후 동향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