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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의 남진발전과 광개토호태왕비문의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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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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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5세기 고구려의 문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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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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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5세기 고구려의 문물 발전*. 장수왕대(412-491) 평양천도와 실제 실리적 남진발전--호태왕대 맥 같이한 결과물, 더없이 인상... , 고구려의 남진발전과 광개토호태왕비문의 실상사범교육레포트 ,


*. 장수왕대(412-491) 평양천도와 실제 실리적 남진발전--호태왕대 맥 같이한 결과물, 더없이 인상...



< 2 > 5세기 고구려의 문물 발전
*. 장수왕대(412-491) 평양천도와 실제 실리적 남진발전--호태왕대 맥 같이한 결과물, 더없이 인상적인 빛나는 한 세기. 농경文化(문화) 기반의 文化(문화)적 성취.
1). 고구려 文化(문화)면 기록들--{구당서(구당서)}・{신당서(신당서)} 고려전 등에 `사람들은 책을 사랑하고 배우기를 좋아해서 궁색한 마을의 없이사는 집이라도 모두 부지런히 배운다. 길가에는 제각금 엄옥(엄옥)을 지어 경당(경당)이라 하고, 장가들지 않은 자가 모여서 경서도 외우고 활쏘기도 연습한다`고.
특히 {구당서} 고려전에서는 `그 책에 오경・사기(사기)・한서(한서)・범엽(범엽)의 후한서(후한서)・삼국지・손성(손성)진춘추(진춘추)・옥편(옥편)・자통(자통)・자림(자림)이 있고, 또 문선(문선)이 있는데 그것을 더욱 애중히 한다`고.
2). 초기에도 외교 접촉상 한문공부, 평양 점령후 중국(China) 유학 사서(사서) 공부열.
*. 평안・황해도지역 수준 높은 생활. 스스로 한족 능가 文化(문화)수준 갖고자 노력. 소수림왕 이래 태학(태학), 처음 집안(집안)에, 천도후 평양으로.
상당한 유교 붐, 서민층도 욕구. 동이전 기사는 이런 숭문 풍조 반영.
경당 에서도 경(경)공부, 동시에 활쏘기 익힌 점 태학과 달라.
3). 태학 교과목--위 동이전 기록으로 짐작, 중국(China) 태학 한대부터, 오경박사 두어 교육, 고구려도 그럴 가능성.
태학에서 한문학습에 훈(훈)과 석독구결(석독구결)교육,호태왕비문장좋은 예.
처음 고유명사에 이용되다 신라 이두(이두)로, 日本(일본) 가나(가명)에 effect.
4). 태학과 경당 유학 교육 efficacy--최고 최신 율령활용,국가조직 정비, 왕 정점 중앙집권적 귀족국가 체제 갖춤.
새 율령관료층 확보에 큰 기여. 4C 중엽까지도 문서 다루는 관원 희소.
history(역사) 서 가르침. history(역사) 의식과 history(역사) 편찬방법에 기여
*. 국초(4C중)에 {유기(유기)}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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