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남북조시대의 문학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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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1: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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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약 등은 이전 사람들이 성운에 대해 연구한 성과를 바탕으로 이를 문학에 적용하여 4성을 확립시켰다. 심약은 평상거입 4성을 엄격하게 구분할 것을 강조한 외에 8병설을 제시하였는데 8병은 창작에 임하면서 4성을 운용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할 여덟 가지 병폐를 가리키는 말로 평두, 상미, 봉요, 학슬, 대운, 소운, 방뉴, 정뉴를 일컫는다.
② 성률설
고대 中國에서 시가를 창작하면서 성조와 음률에 대한 理論의 하나로, 남조 제나라의 심약과 주옹 등이 제안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4성의 확립과 운용이고, 두 번째는 병범에 대한 논의다. 그들은 글을 지을 때 평・상・거・입 4성을 분별할 것과 평두, 상미, 봉요, 학슬 등 성운이 조화를 이루지 않는 경우를 피할 것을 주장하였다. 심약과 주옹은 시문을 창작할 때에는 모름지기 평 상 거 입 4성을 잘 분별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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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약의 팔병설: 성률법칙의 발견
2) 종영의 시품 : 기교주의의 부정
3) 유협의 문심조룡: 도와 문의 理論
4) 제·량의 풍골론
① 사성팔병설
남조 제나라 영명 연간에 심약과 주옹등이 주장한 시가에 대한 성병설이다. 몇 order (차례) 의 변천 과정을 거쳐 한위 육조 시대 시부와 병려문의 창작과 발전은 나날이 형식미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면서 더욱 가속화 되었다. 성률설은 한진 시대부터 싹텄는데, 《서경잡기》에 이미 궁상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며, 육기의 <문부>에도 음성에 대한 說明(설명) 이 있다아 그러나 본격적인 발전은 남조 시기부터였고, 남조 영명 연간에 형성되었다. 모든 병폐 중 그 한 가지도 5언시를 지을 때 범해서는 안된다는 것인데, 이처럼 엄격하고 복잡하여 팔병설은 얼마 못가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평을 받고 쇠퇴하고 말았다. 그러나, 사성설과 더불어 이는 시체에 있어서 율시의 일체를 이루었으며 동시에 당시 발전에도 많은 effect을 주게 되었다. 이 밖에 성률설의 성행은 당시 성운학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아 성률설은 이후 시부와 병려문에 성률을 적절…(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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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심약은 <사성보>를 지었고 주용은 사성절운을 남겼는데(둘 다 전하지 않는다), 성률 理論을 전개한 저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