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항사와 탄궁가의 궁핍양상과 의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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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항사와 탄궁가의 궁핍양상과 의미 비교
논문입니다. 이러한 상이한 견해는 그들의 삶과 작품의 연관성에 관하여 다른 관점으로 바라봄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데 그들의 가난한 삶이 작품…(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1 , 누항사와 탄궁가의 궁핍양상과 의미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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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입니다.
기존의 박인로와 정훈에 관한 작가론이나 작품론을 살펴보면 같은 인물․같은 작품을 다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상반된 견해를 보이기도 한다. 17세기 시가는 16세기 시가와 비교해 볼 때 작품의 양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은유적인 시가에서 서사적인 시가로 형식의 change(변화)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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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論
본고는 蘆溪 朴仁老(1561 ~ 1642)의 <陋巷詞>와 水南放翁 鄭勳(1563 ~ 1640)의 <歎窮歌>를 통해 작품 속에 나타난 궁핍양상과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 내용도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모습을 보인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3판, 지식산업사, 1994, p. 340.
박인로의 <누항사>나 정훈의 <탄궁가>는 가난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왜 가난을 사실적으로 세세하게 그리고 있는가? 이를 위해, 박인로와 정훈의 생애와 작품에 나타난 가난에 마주향하여 고찰해보고, 어떠한 목적과 이유로 가난을 노래한 것인지 그 의미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