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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최인훈 회색인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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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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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는『나목』등 여타 소설에서도 그 같은 이미지(Image)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 ‘회색’은 좀 더 정교한 분석을 요한다. 하지만 그의 가슴은 “비할 수 없이 강한 고독”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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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러한 이상은 군용 트럭을 탄 이후, 무참히 짓밟혔다. 그것은 “진리보다 더한 것”이었으며, 그에게는 “아름다운 동화로 들렸”던 것이다.

순서

다. [참고자료(資料)] 권보드래, 「최인훈의 『회색인』연구」, 《민족문학사연구》, 1997, 10집
廉武雄,「狀況과 自我」,『우리시대의 作家硏究叢書―崔仁勳』, 1979, 은애
金允晶, 「韓國現代小說의 疏外意識硏究:李箱의 날개와 崔仁勳의 회색인을 중심으로」, 漢陽大學校, 석사학위논문, 1983




회색은 ‘잿빛’을 가리킨다. 이때 ‘회색’은 남과 북이라는 체제로부터의 도피적 성격을 띤다. ‘회색인’은 곧 독고준을 지칭하는 말이며,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 대한 해석은 독고준에 대한 이해를 필연적으로 수반하기 때문일것이다
최인훈 회색인 report 입니다.
[문학] 최인훈 회색인 report
누구나가 그러하듯이 독고준도 생득적으로 ‘회색인’의 삶을 부여받은 것은 아닌것이다 .
설명
최인훈 회색인 감상문 입니다.
李東夏,「崔仁勳의『灰色人』― 관념과 삶」,『집 없는 時代의 文學』, 정음사, 1985

이러한 소년기의 체험은 독고준에게 남과 북이라는 두 선택지 모두에 동조하지 못하게 하는 단초를 제공한다. 이것은 “오색 무지개에 싸여서 꽃이 피고 털빛이 고운 새들이 지저귀는 남쪽 나라에서 들려오는 훈훈한 꿈의 속삭임” 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지게를 짊어지고 걸어가던 늙은 농부의 어깻죽지와 인민군의 시체에 사과를 던지는 국군병사를 보며 독고준은 그들을 따라 웃었다.
최인훈 회색인 감상문






이 소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 중 하나가 ‘회색인’의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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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독고준은 남한의 대북 방송을 “깊은 감동과 공감을 가지고” 들으며, 라디오를 통해 흘러나오는 여자의 목소리를 “아름다운 시(詩)들 가운데서도 가장 빛나는 것”으로 인지했다. 이는 전쟁의 포화 속에 폐허가 된 전후 현실의 표상이기도 하다. [참고자료] 권보드래, 「최인훈의 『회색인』연구」, 《민족문학사연구》, 1997, 10집 金允晶, 「韓國現代小說의 疏外意識硏究:李箱의 날개와 崔仁勳의 회색인을 중심으로」, 漢陽大學校, 석사학위논문, 1983 廉武雄,「狀況과 自我」,『우리시대의 作家硏究叢書―崔仁勳』, 1979, 은애 李東夏,「崔仁勳의『灰色人』― 관념과 삶」,『집 없는 時代의 文學』, 정음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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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동적 가족 성분(成分)에 연결돼서” “이단 심문소(異端審問所)에 불려나간 배교자의 몫을 맡아야 했”던 독고준에게는 소외된 현실의 반대급부로 분명 ‘남(南)’이라는 ‘이상화된 공간’이 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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