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21:22본문
Download : 교육의 기초_1106253.hwp
설명
교육의 기초
204교육의기초[1] , 교육의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204교육의기초[1]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교육의 기초_1106253.hwp( 45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1. 교육학의 접근방법
(1) 교육 : 지식의 전달
(2) 지식
1) 지식의 형성단계 :
현상(사실)■ 관념■일반화(관념의 공통성)■관념의 논리화■체계화■법칙■이론(理論)■공리
2) 일반화의 관념 : 설명(說明)■예측가능■통제가능
* 설명(說明) : 사실을 일반화에 포함하여 인과관계를 설명(說明)하는 것
(3) 연구방법(구성주의, 인지주의, 인간관리론)
1) 해석학적 연구방법 : 경험중시 (정신과학적 교육학 : 자율적 인간)
① 전체에서 부분을 해석(인식론적)
- 전체인식능력을 전제 : 심리학의 인지구조에 근거
- 방법 : 직관, 통찰(많은 정보■ 전체인식)
- 이해가능: 심리학적 동일시(체험통해가능 또는 추론으로 가능-추경험)
■ 경험강조
② 속성 : 주관성, 특수성, 상대성 …(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