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15:09본문
Download :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hwp
당시 …(省略)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hwp( 17 )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감상서평,레포트
설명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
순서
다. 또 두 번째로 기억에 남는 수학자는 아르키메데스이다. 오늘날에는 제자인 필로라오스와 기타 학자들의 저술의 단편에 의하여 당시 피타고라스와 그 일파의 업적이 알려져 있다아 피타고라스는 만물의 근원을 ‘수’로 보았다. 그런데 저자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피타고라스의 정리(arrangement)도 그 자신의 업적인지 제자들의 업적인지는 불분명하며 그의 증명법도 오늘날에는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한다. 수학은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마술과도 같은 것 같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열여덟 살 때, 그는 올림픽 경기에 참가해서 권투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고 한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아르키메데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수학자이자 물리학자라고 한다. 그 수는 자연수를 말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들 수와 기하학에서의 점과를 대응시켰다고 한다. 피타고라스가 수학에 기여한 공적은 매우 크며, 그의 影響은 플라톤, 유클리드를 거쳐 근대에까지 미치고 있다고 한다. 피타고라스는 그리스의 종교가, 철학자, 수학자로 여러 방면에서 이름을 날렸다. 오늘날의 그 정리(arrangement)의 증명법은 유클리드에 origin한다고 한다. 아르키메데스 역시 이름을 많이 들어본 것 같아서 더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된 것 같다.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수학자는 단연 피타고라스였는데 교과에서에서만 피타고라스라는 이름을 접하다가 이런 책에서 피타고라스에 대해 읽어보니 낯익기도 하고 그래서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 ,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감상서평레포트 , 재미있는수학자이야기들
REPORT
김승민
‘재미있는 수학자 이야기들’을 읽고나서
이 책에는 history 속의 여러 수학자들에 관한 여러 일화 들이 적혀 있는 책이다. 나중에 유클리드에 대하여도 알아봐야겠다. 피타고라스의 정리(arrangement)는 `직각삼각형의 직각을 포함하는 두 변 위의 정사각형의 넓이의 합은 빗변 위의 정사각형의 넓이와 같다`라고 하는 정리(arrangement)이다. 피타고라스는 저서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업적이 그 자신의 것인지 또는 초기 제자들의 것인지의 구별은 이미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 확인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정말 대단한 수학자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