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에밀 뒤르케임의 ‘ 교육과 사회학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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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1: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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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교육은 가장 개별적이고 사회의 effect(영향) 을 …(省略)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교육학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에밀 뒤르케임의 ‘ 교육과 사회학 ’을 읽고
뒤르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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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교육을 통해 개개인을 완전히 보편적으로 발전시키는 것보다, 특정 사회에 맞게 아동을 교육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교육학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에밀 뒤르케임의 ‘ 교육과 사회학 ’을 읽고 쓴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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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에밀 뒤르케임의 ‘ 교육과 사회학 ’을 읽고 쓴 자료입니다. 당시 뒤르케임이 생활하던 시절에는 교육학의 심리학적 접근이 팽배하였다.
먼저 그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생각은 다음과 같다. 그것은 교육학의 심리학적 접근을 통해서는 ‘ 아동이 무엇이며, 누가 교육을 받을 것이며, 아동의 동화와 反應(반응)양식 ’ 에 대하여 잘 알 수 있지만, ‘ 교육이 전달하고 있는 culture의 본질이나 교육이 가지고 있는 사실적 측면 ’ 에 대하여는 제대로 說明(설명) 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그의 교육에 대한 기본 생각을 토대로, 교육과 교육학이라는 title(제목)의 그의 논문과 소르본 대학교의 교육학과 취임사·중등교사지망자를 위한 개강 강좌를 싫어 놓은 책이다. 기존의 패러다임이 갖고 있는 모순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타파하고자 하는 새로운 사상이 출현하는, 이러한 정·반·합의 과정을 통해서만이 그 학문은 발전할 수 있다 이것은 어느 특정 몇몇 학문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문이 정·반·합의 과정을 통해서 지금까지 발달되어 왔다. 앞으로 이 책의 주요 내용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즉 교육의 목적은 개개인에게 각자의 완전성을 최고도로 도달시키면서 인간의 인간다운 본성을 실현시키는 것, 다시 말해 교육은 개인적이라는 생각이 학자들 사이에 팽배하였다. 뒤르케임 , 교육학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에밀 뒤르케임의 ‘ 교육과 사회학 ’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사회 내에 특정한 사조나 패러다임이 자리 잡고 있을 때, 그것을 깨고 새로운 사상을 제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것이다 . 그러나 기존의 사상만이 옳다고 생각하고 보편적인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라는 생각 아래에서는 발달이 있을 수 없다. 비록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더 전의 1994년에 교육학이라는 영역에 사회학적 접근을 시도한 책이지만, 그 이론(理論)과 내용은 지금의 교육학도인 나에게도 많은 귀감이 되었다.
교육학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뒤르케임은 이러한 풍조에 반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