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06:52본문
Download :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hwp
순서
일반적으로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주요 정치 세력을 다음과 같이 무리 지을 수 있겠다. 우선 좌익으로는, ①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활동하였고 해방 후 가장 대중세를 지녔던 박헌영 중심의 조선 공산당 - 남조선 노동당 세력과 ② 건국 준비 위원회 이후 개인적인 명망을 기초로 좌우합작을 추진했던 조선인민당 세력, 그리고 김두봉의 조선 독립동맹을 기초로 한 조선 신민당과 ③ 소련 지지로 북한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한 김일성의 북로당 세력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우익으로는 ④ 김구를 중심으로 한 임시government .한국독립당 세력과 ⑤ 송진우 김성수 중심의 한국민주 세력, ⑥ 이승만 중심의 세력이 활동하였다. 우선 좌익으로는, ①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활동하였고 해방 ... ,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다. 우선 좌익으로는, ①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활동하였고 해방 ...
Download :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hwp( 32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일반적으로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주요 정치 세력을 다음과 같이 무리 지을 수 있겠다. 따라서 해방 직후 한국에서는 이들 중 어느 세력도 명실부하게 국가 건설의 주체라는 주장을 다른 세력이 수긍할 만한 기반을 갖지 못하였기 …(skip)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주요 정치 세력을 다음과 같이 무리 지을 수 있겠다.
이들 세력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해방 직후 어느 한 정파도 식민지 시대 민족해방투쟁의 과정에서 확고한 세력 기반과 투쟁 경쟁을 바탕으로 한 민족국가 수립의 헤게모니를 장악하지 못했다는 데 있다 좌익을 대표하는 박헌영의 조공세력은 1930년대 이후 실제적인 활동이 중지된 상태에 있었으며, 우익을 대표하는 김구의 임정세력도 국내적 기반이 전무하였을 뿐만 아니라 中國에서도 확고한 독립운동의 대표세력으로 활동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