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에 관한 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06:37
본문
Download : 상권에 관한 조사.hwp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상권에 관한 조사
^^
^^1 , 상권에 관한 조사경영경제레포트 ,
1. 상권의 concept(개념)
2. 상권범위에 따른 상권
3. 상권규모에 따른 권역별 상권
4. 우리나라 상권의 특징
5. 상권analysis의 당위성
6. 상권범위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기존점포에 대한 analysis
8.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analysis
9. 체크리스트법
10. 유추법
11. 현지조사법
12. 비율법
13. 중심지 theory(이론)
14. 소매중력법칙(law of retail gravitation)
15. 수정소매중력법칙
1. 상권의 concept(개념)
1) 미국marketing 협회(AMA)
AMA는 판매자 입장에서 “상권이란 특정 marketing 단위 또는 집단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 인도함에 있어서 비용과 취급 규모면에서 경제적이며, 그 규모가 어떤 경계에 의해 결정되는 지역범위를 의미한다”고 정이하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적절한 가격의 재화 및 용역을 합리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범위를 의미한다’고 정이하고 판매량의 측면에서 “특정소매상이 매출액의 90% 이상을 실현하는 지역범위로서 전체 매출액의 75%가 실현되는 지역을 1차 상권, 추가로 15%가실현되는 지역범위를 2차 상권이다”라고 정이함
2) 로젠브롬 교수(3차원 상권concept(개념))
첫째로 지리적 면에서 상권은 지리적 범위이며, 둘째로 수요면에서는 지리적으로 설정된 상권범위 내의 잠재적 · 실제적 수요이며, 셋째로 다양성 면에서는 설정된 상권내의 수요에 대해 제공되는 상품 및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판정할 수 있다고 3차원 concept(개념)으로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3) 종합적 意見(의견)
소매상권이란 특정소매상 또는 소매상 …(省略)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상권에 관한 조사.hwp( 53 )
1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