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2 16:17
본문
Download :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hwp
,인문사회,레포트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
설명
다.2010-03-31아동기의도덕성발달과교육
아동기의 의미와 도덕성의 의미, 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교육적 의의에 대한 정리2010-03-31아동기의도덕성발달과교육 ,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아동기의 의미와 도덕성의 의미, 도덕성 발달theory(이론)(피아제, 콜버그), 교육적 의의에 대한 요약
Download :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hwp( 19 )
■도덕성(道德性)이란?
■ 사전적 의미(국어사전)
- 도덕적 품성. 곧 선악의 견지에서 본 인격, 판단, 행위 따위에 관한 가치
- <철학>칸트 도덕 철학의 용어로, 적법성이나 이해관계가 아니라 도덕률 그 자체에 대한 존중에서 자발적으로 도덕을 준수하는 것
■ 이론(理論)적 관점
- 행동주의 사회심리학 : 도덕적 습관의 문제 개별적인 사태 속에 산재하는 도덕적 행위의 총체, 또는 여러 가지 덕행이나 덕목의 총합체
- 정신analysis(분석) 학 : 도덕적 양심의 문제
성격을 구성하는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중에서 초자아를 양심이라고 부르면서 도덕성으로 간주
- 인지발달론 : 도덕적 판단의 문제
가치 갈등상황에서 보여주는 도덕적 판단(moral judgement) 혹은 도덕적 추론(moral reasoning) 능력으로서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질적으로 변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