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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서사화] 영화 싸릿골의 신화 와 웰컴 투 동막골 을 보고 > metric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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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서사화] 영화 싸릿골의 신화 와 웰컴 투 동막골 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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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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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와중에도 마을 사람들은 “손 들어 !”라는 명령에 “두 손 다드나유 ?” 라든지 “움직이지마 !” 라는 명령에 “ 뒷간 !” 이라고 외칠 뿐만 아니라 정신이상자 여일이 수류탄 고리를 반지로 착각하고 뽑는 등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행동들을 보인다. 자신들 때문에 마을사람들이 겨울을 날 음식이 없어진 것을 안 두 일행은 곳간을 다 채울 때 까지 농사일을 하며 동막골에 묵기로 한다. 그들은 서로를 도와주며 맷돼지를 잡고, 그 날 저녁 마을사람들이 불쌍하다고 묻어놓은 맷돼지를 몰래 먹으려고 내려갔다가 또 다시 만나 맷돼지를 나눠 먹으면서 (인간은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면 주변에 모든 것이 행복해보이면서 기분이 좋아진다 했던가) 이제껏 서먹했던 관계를 풀고 친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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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서사화] 영화 싸릿골의 신화 와 웰컴 투 동막골 을 보고
순서


‘한국 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 9월, 2차 세계대전의 영웅 맥아더의 지휘로 연합군은 인천 상륙작전에 성공한다.
그때까지만 해도 서먹하던 북한군과 남한군을 친밀하게 이어준 결정적인 사건은 바로 맷돼지가 농사 현장을 들이닥치면서였다.’ 라는 짧고도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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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연합군 폭격기들은 숨어있는 인민군 소탕을 위해 곳곳에 무차별 폭격을 가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싸릿골의 신화’와 ‘웰컴 투 동막골’은 둘 다 6・25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지만, 줄거리와 제작의도 및 전반적인 분위기에서도 크게 차이가 있다아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라는 짧고도 단순한 역싸적 사실을 바탕으로 처음 된다. 그 중에는 민간인 지역도 있었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한국 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 9월, 2차 세계대전의 영웅 맥아더의 지휘로 연합군은 인천 상륙작전에 성공한다. 그 중에는 민간인 지역도 있었다.
전쟁 중 비행기 사고로 동막골에 추락한 연합군 공군 대위 스티브, 부하들과 함께 길을 헤매던 중 남한군의 습격을 받아 살아남은 리수화 일행, 한강다리를 폭파하라는 상관의 명령으로 다리를 폭파하지만 죄책감으로 탈영해 나온 표현철과 자살하려는 표현철을 구해준 남한군 의무병 문상상 들은 전쟁으로 황폐화 된 바깥세상과는 달리 아이들이 뛰어놀고, 총을 들이대도 동작그만은 커녕 자기 하고 싶은대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사는, 소위 조상들이 대대로 ‘막살아라’해서 이름 붙여진 동화같은 마을 동막골에 함께 있게 된다

설명


그들은 처음 마주치자마자 총과 수류탄으로 서로를 위협하고 팽팽한 긴장을 유지하며 심리전을 벌인다. 이 작전으로 고립된 인민군들은 대부분 목숨을 잃었거나 깊은 산속으로 숨어 들었다. 이렇게 중간중간 기발한 상상력으로 만든 동화같은 장면이나 대사들은 이념대립으로 인한 팽팽한 긴장감을 의도적으로 희화화시켜 늦추고 있다. 연합군 폭격기들은 숨어있는 인민군 소탕을 위해 곳곳에 무discrimination 폭격을 가했다. 이 작전으로 고립된 인민군들은 대부분 목숨을 잃었거나 깊은 산속으로 숨어 들었다. 그 딱딱하고 건조한 말투 속의 소위 ‘민간인 지역’은 영화 속에서 동막골이라는 평화롭고 순수한 마을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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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릿골의 신화’와 ‘웰컴 투 동막골’은 둘 다 6・25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지만, 줄거리와 제작의도 및 전반적인 분위기에서도 크게 차이가 있다. 그 딱딱하고 건조한 말투 속의 소위 ‘민간인 지역’은 영화 속에서 동막골이라는 평화롭고 순수한 마을로 나타난다. 결국 여일이 고리를 뽑아 버린 수류탄은 불발로 오인되어 헛간에 던져지고, 그것은 옥수수를 터트려 팝콘 눈이 내리게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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