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文化(문화)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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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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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주도하는 발견을 중시하는 피아제와 달러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더 강조했다. 심리적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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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새로운 원리를 배우고 찾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environment(환경) 을 탐색하는 존재라고 보는 점에서 비고츠키는 피아제의 견해와 일치한다. 그러므로 사회적으로 전수되는 기억 책략을 통해 그 사회의 아동들은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文化(문화)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비고츠키(Vygotsky)는 인간이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인지기능을 스스로 형성해가지만 이 과정에서 성인은 아동이 심리적 혹은 기술적 도구를 사용하는 비법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아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영아는 소수의 기본적인 정신기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이것이 사회문제화 의해 새롭고 더욱 정교한 고등 정신기능으로 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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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culture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제목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文化(문화)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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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文化(문화)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아동이 속한 사회는 기본적인 정신기능의 적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지적 적응 도구를 제공해 준다. 또한 아동이 속한 사회culture는 그 사회culture의 가치와 신념을 전달하기 위해 아동이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도 결정해 준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억을 예로 들면, 어린 아동의 기억은 생물학적인 제약 때문에 이미 지나 인상으로 한정된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아동은 중요한 발견들을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발달된 기술을 가진 또래나 교사와의 협동적인 상호작용 혹은 대화를 통해 전달받게 된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culture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整理)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인지는 자율적인 개인의 마음속에 먼저 존재하고 나중에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 간의 활동에 먼저 존재하고 나중에 이것이 개인 내부로 내재화되는 과정을 거치며 발달한다. 따라서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와 culture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II.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자료(資料)명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culture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설명
I. 인지발달의 사회culture적 기원
즉, 처음에 교사가 아동에게 행동을 직접 보여주거나 언어적으로 지시함으로써 아동이 정보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면 아동은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나중에 그 정보를 내재화하게 되고 나아가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사회culture적 기원,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整理) 한 보고서 자료(資料)입니다.
즉, 서구 산업사회는 아등에게 기억할 것을 메모하고 가르치고, 어떤 원시사회에서는 손가락에 줄을 감아 기억해야 할 대상을 떠올리도록 가르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