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대중文化의이해 중간시험assignment물 공통(특정 대중文化에 대한 소비의 事例)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6:23본문
Download : 20221중과_문화1_대중문화의이해_공통.zip
대중culture는 우리의 생활 공간에서 가장 가까운 곳, 즉 일상의 한가운데에 존재한다. 대중culture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이렇게 자연스러운 일상 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위로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서구의 대중culture 연구에서 정신분석학 같은 학문 분야가 중요한 理論적 자원이 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I. 서 론
2. 특정 대중文化에 대한 소비의 事例
2022년 1학기 대중文化의이해 중간시험assignment물 공통(특정 대중文化에 대한 소비의 事例)
대중culture라는 장은 서로 다른 세대·계급·성별·지역을 가진 수많은 사회집단의 culture적 정체성이 부딪치고 갈등하며 타협하는 장소이다. 이런 종류의 갈등은 오래전부터 수없이 되풀이되어 왔다. 똑같은 머리 모양을 두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멋과 스타일로 받아들이고, 또 어떤 사람들은 퇴폐적이고 파괴적인 행위로 보는 것이다. 꽤 오래전 이야기이지만‘서태지와 아이들’이 레게파마를 했다는 이유로 TV 출연을 못하게 되었던 일이 있다 TV 출연을 막아야 한다는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헤어스타일이 한국인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몹시도 불손하고 퇴폐적인 행위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런 까닭에 대중culture는 대중의 감수성이나 취향, 행동양식에 무의식적인 effect을 끼친다.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II. 본 론
- 중략 -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data) 한글파일 >>
대중문화의이해,방통대대중문화의이해,방송대대중문화의이해,대중문화의이해과제물,대중문화의이해과제,대중문화의이해레포트
서지사항
4. conclusion 작성시 참조.hwp
2. 事例를 통한 욕망과 정체성2.hwp
순서
대중culture는 하나의 culture가 아니다. 예컨대 우리는 걸레질을 하며 대중가요를 흥얼거리고, 저녁 식사를 하며 TV 드라마를 시청하고, 침대 위에서 로맨스 소설이나 만화책을 읽는다. <전국노래자랑>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뮤직뱅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분명 서로 다른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대중culture라는 장에서 서로 갈등하며 대립한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文化에 대한 소비의 事例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文化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分析해 보시오.
3.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
II. 본 론
설명
다.
교재 1장 13쪽을 보면 “대중이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노래를 부를 때 그것은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담은 일종의 표현행위라 할 수 있다”는 서술이 나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대중culture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수많은 복수의 `culture들`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예컨대 TV를 보면 <가요무대>, <열린 음악회>나 <전국노래자랑> 같은 프로그램(program]) 이 있는가 하면, <불후의 명곡>, <뮤직뱅크>니 하는 10대 취향의 음악 프로그램(program]) 이 있다 이들은 프로그램(program]) 의 진행방식이나 출연진, 레퍼터리, 주 시청자집단에서 명확히 구분된다 두 집단 사이에는 적지 않은 culture적 차이가 존재하는 셈이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 2.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 3.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례를 통한 욕망과 정체성.hwp 2. 사례를 통한 욕망과 정체성2.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1. 事例를 통한 욕망과 정체성.hwp





Download : 20221중과_문화1_대중문화의이해_공통.zip( 86 )
- 목 차 -
대중culture를 수용(혹은 소비)한다는 것은 전혀 특별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마치 호흡을 하듯 밥을 먹듯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는 길을 걷거나 밥을 먹는 것처럼 가장 일상적인 행위 속에서 대중culture를 접하고 실천한다. 이 말은 대중culture의 실천이 의식적인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상당 부분 무의식적인 행위로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그뿐 아니라 우리는 친구와 가족, 동료들과 술잔을 기울이거나 함께 커피를 마시며 일상적으로 대중culture를 이야기한다. 1. 특정 대중文化에 대한 소비
III. 결 론
이 레포트는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culture(청년의 대중음악)에 대한 소비의 事例(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culture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똑같은 culture산물을 놓고도 서로 다른 집단이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갈등을 빚기도 한다.
1. 특정 대중culture에 대한 소비
I. 서 론
교재 1장 13쪽을 보면 “대중이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노래를 부를 때 그것은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담은 일종의 표현행위라 할 수 있다”는 서술이 나옵니다.